익숙한 것에 갇히지 말기

배움을 통한 변화와 성장

by 글장이


ChatGPT를 처음 접했을 때, 낯설고 어색했습니다. 뭔가 대단한 녀석이 탄생한 것 같긴 했지만, 사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니 제대로 써먹지 못했지요. 두어 달 매달렸습니다. 이렇게도 해 보고 저렇게도 해 보고 책과 유튜브 보면서 배우고 익혔습니다.


새로운 버전과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출시되고 있지만, 하나를 제대로 익히고 나니까 다른 것들도 활용하기 수월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쏟아질 인공지능 관련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배우고 활용할 예정입니다.


처음에는 어렵습니다. 힘듭니다. 그러나, 배우고 익히면 수월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문제는 항상 어느 정도 익숙해졌을 때 발생합니다. 익숙해지고 나면 하나도 힘들지 않거든요. 그래서 더 이상의 불편함을 감수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충분히 더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데도 안전지대에 머물려고 하는 거지요.


처음에는 모릅니다. 배우면 조금씩 알게 됩니다. 알고 난 후에는 써먹지요. 그러니까 우리 안에는, 뭔가 새로운 걸 배우고 활용할 능력이 충분히 있다는 뜻입니다. 처음에는 ChatGPT 뭐가 뭔지 몰랐지요. 내가 할 수 있을까 의심스럽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배우고 연습하고 훈련하면 누구나 일정 수준 이상 활용 가능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모두가 가진 능력입니다. 나아가면 나아갈 수 있는 능력 말이죠. 하면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이 시작조차 하질 않거나, 시작한 후 일정 단계에 이르면 멈춰버립니다. 지금까지 배우고 익힌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거지요. 더 공부하고 나아가려면 "어색하고, 힘들고, 어렵고, 불편한" 시간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글쓰기도 똑같습니다. 처음에는 문장 하나 제대로 쓰지 못합니다. 그러다가 자꾸 쓰면서 배우고 익히고 연습하면 어느 정도 쓸 수 있게 되지요. 중요한 건, 바로 그럴 때 공부를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이 "어느 정도 수준"에서 배우기를 멈춰버립니다. 조금 쓸 줄 알게 되면 기고만장해서 책쓰기 지도사니 팔리는 글쓰기니 돈벌이에 나서지 못해 혈안이 되는 거지요. 안타깝습니다. 돈도 좋고 사업도 좋지만, 그 모든 것은 공부를 지속하면서 진행해야 가치 있습니다.


주변에 책쓰기 지도사 자격 땄다는 사람과 팔리는 글쓰기 가르친다는 사람 몇 있는데요. 그들과 대화하고 그들의 일상을 들여다보면, 도무지 글 쓰는 시간이라곤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자신들은 글쓰기를 완전히 멈춰버린 채, 더 이상 배우고 공부하지도 않으면서, 기존에 알고 있는 얕은 지식 가지고 돈벌이에만 급급합니다. 그래서는 안 되겠지요.


10년 넘게 매일 글 쓰고 있지만, 아직도 공부하고 배우고 익히고 연습하고 훈련할 것들이 차고 넘칩니다. 다른 일도 마찬가지겠지만, 글이란 건 죽을 때까지 공부해도 다 알지 못할 만큼 깊고 넓은 분야입니다.


자신이 아는 범위 내에서 자기보다 부족한 사람들 가르치는 일은 훌륭하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치는 개념인 거죠. 그러나, 누군가를 가르치는 사람도 공부를 멈춰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내용을 계속 배우고 익혀야 자기 확장이 일어납니다.


자기 확장이 일어나야 변화와 성장을 지속할 수 있지요. 변화하고 성장해야 깨어있는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불편하고 어색하고 힘들다는 이유로 성장을 멈추는 것은 자연 법칙에 어긋나는 일이지요. 익숙한 삶에 멈춰 새로운 도전을 하지 않는 삶은 죽음과 다를 바 없습니다.


오래 전,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으로 돌려먹기 하면서 살았던 때가 있습니다. 그렇게 살아도 얼마든지 한평생 잘 먹고 잘 살 수 있을 거라 여겼지요. 아니나 다를까, 저는 그야말로 패가망신했습니다. 도전도 없었고 시도도 없었고 배움도 없었고 성장이나 발전도 없었던 탓입니다.


편안하고 싶은 마음이야 얼마든지 공감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니까요. 그러나, 무슨 일이든 불편해야 배울 수 있습니다. 불편해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강의 시간에 화면 끄고 있는 사람들과 매번 화면 켜고 똑바로 앉아 있는 사람들. 그 결과만 봐도 불편함이 얼마나 성장과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알 수 있습니다.


스무 살쯤 되면 세상 다 아는 것 같습니다. 서른 살 되면 스무 살 우습게 보이지요. 마흔 살 되면 또 다릅니다. 쉰 살 되면 죽을 때까지 다 못 배우겠구나 깨닫게 됩니다. 다시 강조합니다만, 우리 안에는 새로운 걸 배우고 익혀 확장할 능력이 있습니다. 이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스크린샷 2025-06-05 205032.png

최근에 뭔가 새로운 걸 배우고 있습니까?

오늘, 뭔가 새로운 도전을 했습니까?

지금, 어색하고 불편하고 어렵습니까?


이만하면 되었다, 편안함과 익숙함에 젖어 마냥 어제처럼 살고 있는 사람 있다면, 이제부터라도 새로운 도전과 모험에 적극 나서길 권합니다. 자기 안에 깃든 잠재력과 가능성이 얼마나 엄청난지 절대 잊어서는 안 되겠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

★ 이은대 전자책 <포커스 코어> : 고도의 집중과 몰입!!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ydwriting.upaper.kr/content/1192289


★ 이은대 열 번째 개인저서 <나이 오십은 얼마나 위대한가>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6210685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