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즐겁기만 한 일은 없다

인생, 선택의 기준

by 글장이


하루에도 골백 번 글 쓰고 싶었다가 쓰기 싫었다가 마음이 오락가락 합니다. 쓰고 싶다는 열정에 노트북 펼쳐 몇 줄 적다 보면, 기대한 만큼 멋진 메시지가 나오지 않아 실망하기도 합니다. 쓰기 싫지만 그래도 어떻게든 한 편 적어야겠다 싶어 쓰다 보면, 생각과는 달리 글이 제법 잘 써지기도 합니다.


누군가 제게 글 쓰는 게 즐겁고 행복하냐고 묻는다면, 저는 솔직히 대답할 겁니다. 즐겁고 행복할 때도 있고, 쓰기 싫은 날도 있고, 지겹고 재미 없는 날도 많다고 말이죠. 다만, 제 마음이 어떠하든 상관없이 그저 매일 쓰는 행위만큼은 죽는 날까지 계속할 거라고 답할 겁니다.


세상에 즐겁기만 한 일이 있을까요? 주변 사람들을 보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잘하는 일을 '찾는다'라고 표현하는데요. 그래서 어떤 일을 조금 하다가 싫증이 나거나 실수를 하면 금세 그만두고 맙니다. 기억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아하고 잘하는 일이라도 지겹고 싫을 때가 있다는 사실을요.


제가 좋아하는 말이 있습니다. "하다 보면 잘하게 되는 때가 온다." 저는 이 말을 굳게 믿은 덕분에 10년을 하루 같이 글을 썼고, 그래서 최고까지는 아니지만 언제 어디서든 글을 쓸 수 있는 실력은 갖추게 되었습니다.


"하다 보면"이라는 구절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세 가지 뜻이 함축되어 있는데요. 첫째, 무슨 일이 있어도 매일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둘째,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루틴에 따라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셋째, 남들이 뭐라고 하든 뜻을 굽히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힘들고 지칠 때 포기하고, 기분 좀 나쁘면 포기하고, 남들이 비아냥거리면 포기하고. 이렇게 모든 순간을 이유와 핑계 삼아 포기해버리면, 세상에 이룰 일 하나도 없을 겁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묵묵히 계속 해 나갈 때 비로소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을 갖추게 되는 법이지요.


강사라는 직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날에는 수강생들과 인생을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즐겁고 충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또 다른 날에는 수강생들 얼굴 마주하는 것조차 부담스럽고 싫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강의하는 것이 '좋다' 하여 그것이 내 천직이라고 여기거나, 혹은 강의하는 게 '싫다' 하여 그것이 내 길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러한 조급한 판단과 결정이 성장과 성취를 막습니다.


100미터 전력 질주를 하는데 자꾸만 중간에 허들이 나타납니다. 처음 한두 개는 신나게 넘었는데, 계속 허들이 나타나니까 지겹고 재미 없는 것이죠. 그래서 달리기를 그만둡니다. 인생에 허들이 나타나는 이유는, 힘들고 어려우니 그만 포기하라는 신호가 아니라, 허들을 넘으면서 점점 더 강해지라는 신호입니다. 이것이 신이 우리를 강하게 만드는 방법이지요.


힘들고 어려운 일을 참고 견디면 꾸준히 계속해 나아가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만약 이런 도전과 극복이 쉬운 일이었다면 경쟁도 치열하지 않겠습니까. 다행히 아무나 할 수 없는 끈기와 인내와 극복 정신이 필요한 일이라서, 바로 '내'가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겁니다.


아이들 좋아하는 게임만 봐도 그렇습니다. 매번 똑같은 빌런에 똑같은 수준의 스테이지만 계속 된다면, 대부분 아이들이 일찌감치 싫증을 느끼고 게임을 그만두었을 테지요. 판이 계속될수록 더 어렵고 힘든 조건과 상황이 펼쳐집니다. 그러한 과정과 고비를 '돌파'함으로써 성취감과 쾌락을 느끼는 것이죠.


즐겁기만 한 일은 없습니다. 즐겁기만 한 게임도 없습니다. 즐겁기만 한 인생 없습니다. 무슨 일을 하면서 살아갈까 고민하고 선택할 때는, 그 일이 얼마나 즐거운가 따질 게 아니라 자신과 세상에 어떤 가치가 있는가 고려해야 마땅합니다. 왜 그 일을 하며, 그 일의 결과가 누구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가치야말로 사람을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동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스크린샷 2025-06-29 오전 8.53.02.png

쉽다, 어렵다, 만만하다, 힘들다. 이런 개인적 평가를 더 이상 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쉬워도 해야 하고 어려워도 해야 합니다. 만만해도 해야 하고 힘들어도 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과 조건에서도 매일 묵묵히 그 일을 해 나가는 습성이야말로 성취와 성공의 핵심 덕목이라 할 수 있겠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