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수준의 인간이 되지 않기 위하여
사람이 뭐 그리 크게 다르겠습니까. 유전자가 매우 특별한 자손도 있긴 하겠지요. 특별한 경우를 일반화 시킬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 평범한 사람들은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태어나 성장하고, 배우고 경험하고, 감정에 휘둘리며, 때로 열정 뜨거웠다가, 또 때로는 실망하고 좌절합니다.
10년 전, 제가 작가와 강연가의 일을 처음 시작할 무렵에, 저를 향해 모욕적인 말과 조롱과 험담을 서슴지 않는 사람들 있었습니다. 그들이 보기에는 저처럼 실패하고 무너진 이가 책을 출간하고 강의하는 모습이 꼴보기 싫었던 모양이지요.
당시에는 저도 화가 나서 맞붙었습니다. 그들은 함부로 거짓을 말했고, 저는 해명했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에 그런 날들을 돌이켜보니, 제가 참으로 쓸데없는 짓에 많은 에너지를 낭비했구나 깨달을 수 있었지요. 굳이 해명할 필요 없는 일에 매달리느라 소중한 저의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겼던 겁니다.
사람은 다 똑같다 했습니다. 저를 시기하고 질투하고 공격하는 이들과 똑같은 어떤 심리가 제 안에도 존재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입장 바꿔서, 제 앞에 어떤 실패한 사람이 승승장구하는 모습 보이면 저도 시샘할 게 뻔하다는 뜻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무런 잘못도 없이 그냥 열심히 산 죄밖에 없는데, 남들이 저에 대해 함부로 입방아를 찧고 모욕을 할 때는 어떻게 해야 슬기롭고 현명한 대처를 할 수 있는 걸까요?
"나는 다르다"라는 사실을 보여주면 됩니다. 사람은 모두 똑같다 했으니 나도 너희들보다 나을 게 하나도 없지만, 적어도 나는 너희들의 공격에 하나하나 반응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너희들의 심리를 잘 안다. 그러니, 마음껏 공격해라. 나는 너희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보여줄 것이다. 이런 마음가짐 덕분에 하마터면 다시 무너질 뻔했던 제 삶을 잘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억울하고 분한 상황 닥치면, 누구나 진실을 밝히고 해명하여 상대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어주고 싶은 충동을 느낍니다. 그러나, 그들에게 진실을 밝혀 내가 '무죄'임을 밝힌다 한들, 내 속 시원해지는 것 말고 무슨 이득이 있겠습니까. 그까짓 감정 하나 느끼려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수지가 하나도 맞지 않는 장사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내가 누구인지 보여주겠다! 이런 감정을 장착하고, 독하게 자기 일에 몰입하여 압도적인 성과를 내는 것이 훨씬 낫지 않겠습니까. 맞대응하는 것이야말로 내가 그들과 똑같은 수준임을 인정하는 꼴입니다.
사실, 사람이라면 누구나 감정이란 게 있기 때문에, 누가 자기한테 몹쓸 말을 던지면 가만히 참기가 참 힘들고 어렵지요. 욱하는 성질 없는 사람 어디 있겠습니까. 그런데, 지난 삶을 한 번 가만히 돌아보면, 그렇게 성질대로 감정대로 처신했을 때 결과가 좋았던 적이 있었나요? 기껏해야 기분 좀 시원해졌다 정도가 전부일 겁니다. 실제로 내 삶의 수준이 상당히 좋아졌다고 볼 만한 결과는 아예 없었을 테고요.
무슨 일이 있어도 나와 내 삶에 도움 되는 쪽으로 선택하고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이 지난 10년 동안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과정에서 제가 배우고 깨달은 핵심입니다.
사람, 사건, 상황 등은 언제 어디에서 누구와 무슨 일 생길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지요. 그럴 때마다 어떻게 받아들이고 처신할지는 내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일일이 맞붙어 대응할지, 아니면 "나는 너와 다르다"라는 사실을 보여줄 것인지.
과거에 저를 조롱하고 모욕했던 사람들, 전부 다 지금 저보다 못 삽니다. 경제적인 상황도 그렇고, 영향력 면에서도 그렇고, 성과 면에서도 그렇습니다. 인생 모든 면에서 제가 우위에 있다 이 말입니다. 더 이상 그들에게 복수하고 싶은 마음 없습니다. 상대도 안 되는 사람들 생각할 필요조차 없지요. 이것이 바로 "나는 너희들과 다르다"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입으로만 싸우는 사람들 특징은 노력하지 않는다는 점이지요. 노력하지 않으면 정체되거나 퇴보합니다. 상대는 계속 승승장구 발전하고 성장하는데, 나는 계속 제자리에서 입만 쫑알쫑알거리고 있다 상상해 보세요. 그 삶이 얼마나 초라하겠습니까.
누구나 자기 안에 잠재력과 가능성 존재하거든요. 각성한 사람은 그 잠재력과 가능성 최대한 발휘하여 삶의 수준을 바꿉니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자기 안에 잠재력과 가능성이 있는 줄도 모른 채 삶을 끝내기도 하고요. 어떤 삶을 선택해야 할지 두 번 생각할 것도 없지요.
누군가의 말이나 자신에게 일어난 상황에 휩쓸리지 말고, 의연하고 당당하게 자기 삶에 집중해야 합니다. 성과 내고 영향력 키워 인생 퀄리티를 바꾸면, 굳이 입으로 싸우지 않아도 되는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사람 다 똑같습니다. 하지만, 매 순간 "나는 너와 다르다"라는 사실을 보여주도록 노력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내 삶은 점점 좋아지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 휘둘리는 일은 확 줄어들 겁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7/29(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3717200
★ <요약 독서법> 무료특강 : 8/30(토) 오후 2시~5시! - 천안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6537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