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내 삶이 가치 있음을 깨닫는 길
글쓰기의 다양한 효과 중에서도 제가 가장 큰 이득 얻은 한 가지 꼽으라면, 단연코 자존감입니다. 사업 실패로 모든 것을 잃고, 전과자 파산자 등 더할 것도 없는 사회적 루저로 살았습니다. 그러다 감옥에서 글쓰기를 만났지요.
처음엔 그저 베스트셀러 한 권 써가지고 다시 인생역전이나 한 번 해 볼까 망상에 가까운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누구한테 두들겨맞는 것도 아니고, 무슨 슬픈 영화를 보는 것도 아닌데, 글 쓰는 동안 저는 계속 아팠고 눈물도 쏟았습니다.
더 신기한 것은, 당시에 저는 글을 더럽게 못 썼다는 사실이지요. 엉망진창의 글을 쓰면서도 마음 치유를 하고, 또 최악의 실패자인 저와 제 삶이 나름 괜찮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뭐라 설명할 수 없는 고요함을 찾게 된 것이지요.
글쓰기가 자존감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치는가. 단연코 "예스!"입니다. 근거는 이렇습니다. 글을 쓴다는 것은 결국 우리가 살아온 과거 이야기를 적는 행위입니다. 과거 이야기에는 기쁘고 행복했던 일도 있고 슬프고 괴로웠던 일도 있겠지요.
좋은 기억이야 문제 될 것이 없겠지만, 나쁜 기억은 지금을 살아가는 데 상당한 걸림돌이 됩니다. 나쁜 기억을 글로 적고, 그러한 나쁜 경험에조차 어떤 의미와 가치가 있었음을 새롭게 정의하는 거지요. 결국 글쓰기란, "나도 나름 잘 살아왔다"라는 사실을 증명하고 인정하는 행위인 겁니다.
누군가 꾸준히 글을 쓴다면, 자신이 살아온 인생 이야기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여 다른 사람 인생에 도움이 되도록 메시지를 창조하는 습관을 갖게 되겠지요. 자기 인생이 가치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입증하는 셈입니다. 더 없는 자존감을 장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토요일 아침 7시부터 51명 예비 작가님들과 "온라인 책쓰기 수업 180기, 3주차" 함께 했습니다. 자존감 높이는 글쓰기 다섯 가지 방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글쓰기 기법과 멘탈 잡는 요령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규과정 강의를 들으며 작가로서 능력과 정신력을 함양하고, 일주일에 한 번 문장수업 들으며 필력과 문장력을 동시에 키웁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진정한 '글 쓰는 삶'을 체득하게 되는 것이죠.
[자이언트 북 컨설팅]은 베스트셀러 작가를 양성하는 곳이 아닙니다. 책 팔아먹는 곳도 아닙니다. 이 곳은 글 쓰는 삶을 지향하고, 어제보다 나은 나를 건설하며, 내 삶의 이야기로 다른 사람 인생을 돕는 의미와 가치를 새기는 곳입니다.
자존감 약한 사람들, 그래서 자기 확신도 자기 효능감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글쓰기를 권합니다. 그 동안의 인생이, 지금이, 그리고 앞으로 살아갈 날들이 얼마나 가치 있고 소중한가 깨달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7/29(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3717200
★ <요약 독서법> 무료특강 : 8/30(토) 오후 2시~5시! - 천안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6537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