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한 책임

적극적인 선택의 필요성

by 글장이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 합니다. 매 순간 판단하고 선택하고 결정합니다. 제대로 된 선택을 했을 때는, 그에 따른 성과를 누리기도 하고요. 잘못된 선택을 했을 때는 그에 맞는 책임을 져야 하기도 합니다.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 공부하고 경험 쌓는 거겠지요.


때로 애매한 순간에 처하기도 합니다. 이렇게도 저렇게도 선택하기 어려운 때를 말하는 겁니다. 그럴 때는, 일단 선택한 후에 자신의 선택이 최선임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시간만 끌면서 아무런 선택도 하지 못한 채 망설이기만 하는 것보다는, 어떤 선택을 하든 최선을 다하는 태도가 중요한 것이죠.


선택은 인생 방향을 결정합니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질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배우자, 직업, 직장, 친구들, 취미, 모든 순간의 판단 등 인생에 있어 선택은 중요하고 결정적입니다.


올해 안에 책을 쓰겠다, 이런 선택과 결정을 내린 사람이라면 어떤 행동을 할까요? 아마 매일 글을 쓰기 시작할 겁니다. 글쓰기 공부도 따로 할 테고, 독서도 열심히 하겠지요.


그렇다면, 올해 안에 책을 쓰겠다는 선택과 결심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맞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겁니다. 많은 사람이 착각하는데요. 아무 선택을 하지 않으면 그냥 고요히 살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결코 아닙니다.


아무런 선택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라는 선택을 강렬히 하는 것이죠. 책을 쓰겠다는 결심을 하지 않는 것은, 책을 쓰지 않겠다는 결심을 강렬히 하는 겁니다. 모든 선택과 결심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하지 않겠다는 선택을 한 사람은, 하지 않은 것에 따른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는 것이지요.


토요일 아침 7시부터 두 시간 동안 44명 예비 작가님들과 "온라인 책쓰기 수업 180기, 4주차" 함께 했습니다. '선택'에 관한 강의를 했는데요. 글을 쓰거나 책을 쓰겠다는 선택과 결심 못지않게, 쓰지 않겠다는 선택과 결심도 유념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아무런 선택을 하지 않는 것이 특별한 일 생기지 않는 아주 안전한 선택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선택한 사람은 선택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합니다. "하지 않겠다"라는 선택도 마땅히 책임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지 않는 것은 안전지대에 머물며 정체하는 삶이 아니라, 퇴보하는 인생입니다. 이왕이면 적극적으로 무언가를 행하는 선택을 하는 것이 인생에 도움 된다는 뜻이지요. 한 걸음 나아가는 선택과 결단이 성장과 발전의 초석입니다.

SE-4bad01fa-1177-44c8-9443-a39f019a33f6.png?type=w1

가만히 있는 것이 "안 좋은 선택"을 하는 거라면, 이왕이면 적극적으로 좋은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낫지 않겠습니까.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7/29(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3717200


★ <요약 독서법> 무료특강 : 8/30(토) 오후 2시~5시! - 천안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6537669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