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와 고민을 슬기롭게 다루는 방법
문제나 고민을 피해갈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인생은 문제의 연속입니다. 문제 하나를 해결하고 나면, 금세 또 다른 문제가 나타납니다. 아무 문제도 없는 완벽히 평온한 때는 인생 전체를 통틀어 일주일도 채 되지 않을 겁니다. 사람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문제와 함께 평생을 살아가는 것이죠.
때문에 우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여야 하고, 문제를 받아들여 함께 살아가는 법도 배워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문제나 고민 때문에 인생을 제대로 살지 못한 채 근심과 걱정으로 나날을 보내는 사람 많다는 사실입니다.
어떻게 해야 슬기롭고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하고, 또 문제와 고민을 받아들이며 내려놓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없겠지만, 답답하고 막막한 심정 풀어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있다고 확신합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와 고민에 관한 이야기 정리해 봅니다.
첫째, 문제의 원인은 항상 "지금"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하는 문제는 없습니다. 평소 생활 습관이나 태도가 쌓이고 쌓여 큰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 오늘 글 한 편 쓰지 않는 것은 아무 문제가 되지 않지만, 5년째 글 한 줄도 쓰지 않은 사람이 갑자기 책을 출간하려고 들면 엄청난 에너지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겁니다.
둘째, 문제의 원인에는 항상 두 가지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원인이고요. 다른 하나는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원인입니다. 통제 가능한 원인은 즉시 해결해야 하고, 통제 불가능한 원인은 내려놓아야 합니다.
셋째, 어떤 문제든 반드시 두 가지 이상의 측면이 존재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무조건 나쁘기만 한 문제도 없고, 무조건 좋기만 한 일도 없습니다. 당장은 나쁜 일 같아도, 시간 좀 지나면 다행스러운 일이 있지요. 당장은 좋은 일처럼 느껴져도, 얼마 후에 악재가 되기도 합니다.
넷째, 문제가 무엇이든 고민이 어떠하든 오늘 내가 해야 할 일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이 문제와 고민을 이유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포기하거나 미루는데요. 이것은 문제와 고민을 자신의 게으름을 위한 핑계로 악용하는 최악의 습성입니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오늘 하기로 한 일은 반드시 해내야 합니다.
다섯째, 문제와 고민을 통해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다는 생각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인생에 나타나는 모든 빌런과 벽은 오직 내가 성장하는 발판이 되어야 합니다. 도약대가 되는 문제와 고민은 더 이상 문제와 고민이 아닙니다. 실망하고 좌절하고 절망하는 습관을 버리고, 교훈과 메시지를 찾아내는 연습 치열하게 해야 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생기는 문제는 없다고 했습니다. 제가 감옥에 간 것도, 파산한 것도, 알코올 중독에 걸린 것도 모두 '갑자기' 생긴 일 아닙니다. 하루하루 나쁜 습관 누적되어 결국은 곪아 터진 결과지요. 그러니까, 제가 감옥에 간 원인은 과거 어느 하루에서 시작된 겁니다.
만약, 오늘 내가 어떤 나쁜 습관을 행하거나 좋은 습관을 행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미래 어느 순간 문제와 고민의 발생 원인이 된다 이 말입니다. 그러니, 인생에서 문제와 고민을 줄이고 싶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오늘을 제대로 살아내는 겁니다.
바람직한 일이라면 힘들고 어려워도 기꺼이 해야 하고, 옳지 못한 습관이라면 아무리 자극적이고 쾌락적이어도 단호하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 하루, 지금 내리는 선택이 당장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을지 몰라도, 결국 미래 어느 날 문제와 고민이 되어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더 큰 문제와 더 심각한 고민 있을 수 있겠지만, 사람은 누구나 자기만의 심각성을 품고 살아가거든요. 이제부터라도 더 큰 문제와 고민을 막기 위해 오늘과 지금에 충실한 태도로 살아야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8/26(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64919252
★ <요약 독서법> 무료특강 : 8/30(토) 오후 2시! 천안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6537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