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강사, 10년의 보람

사람이 전부다

by 글장이


글쓰기/책쓰기, 라이팅 코치, 독서법, 서평 쓰는 법, 스토리텔링, 동기부여, 성공의 법칙 등 자기계발 다양한 주제로 강의했습니다. 10년 넘었습니다. 수많은 사람 만났고, 그들과 소통했으며, 성과도 많이 냈습니다.


일을 하고 성과를 내면 보람을 느끼게 마련입니다. 저는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에서 더 없는 보람과 가치와 긍지와 자부심을 느낍니다. 글 쓰고 책 출간하는 사람들 보면 뿌듯하고, 새로운 사업 시작해서 돈 버는 모습 봐도 흐뭇합니다. 다양한 분야 자기계발 통해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 보는 건 뭐 말할 필요도 없고요.


그 중에서도 제가 가장 큰 보람을 느끼는 건 따로 있습니다. 제가 이 일을 참 잘 선택했다 싶은 생각이 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바로, 많은 사람이 "나를 통해" 새로운 인연을 맺는다는 사실입니다.


학교에 가면 친구가 생깁니다. 회사에 다니면 동료가 생깁니다. 작은 모임에 가도 지인이 생깁니다. 하나의 목적으로 사람들이 모이면, 서로 인연을 맺게 됩니다. 지난 10년 동안 전국 수많은 이들이 글 쓰는 삶이라는 같은 목적으로 [자이언트 북 컨설팅]에 모여 새로운 인연을 맺었습니다. 저는 이 사실이 가장 뿌듯하고 흐뭇하고 행복합니다.


조직의 리더를 맡아 본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나"란 존재가 사람들의 인연을 만들어주는 다리 역할을 했을 때 기쁨과 보람은 이루 표현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나"란 사람이 참말로 가치 있고 의미 가득한 존재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한 셈이니까요.


더 대단한 것은, 그렇게 인연 맺은 사람들끼리 서로 소통하며 도와서 생각지도 못한 그들만의 성과를 내는 경우도 많다는 사실입니다. 강의장 임대하는 사람이 네트워크 사업자를 만나 두 사람 모두 윈윈하게 되는 그런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서로에게 좋은 인연을 맺어주는 매개체가 되었을 때, 저는 이 일을 참 잘했구나 생각하게 되는 거지요.


사람이 제일 중요합니다. 사업 실패하고 무너졌을 때, 세상과 타인을 향한 분노가 극에 달했습니다. 두 번 다시 다른 사람들 얼굴조차 쳐다보지 않고 살려고 했었지요.


그런데, 사업을 구상하면서 가만히 생각해 보니, 사람 떠나서는 그 어떤 일도 제대로 할 수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글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을 위하고, 사람에게 도움 되는 글이 아니고서는 아무런 의미도 가치도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결국, 사람에서 시작해서 사람으로 끝나는 것이 사업이고 글쓰기라는 결론이지요. 물론, 사람 때문에 상처도 받고, 뒷통수 치는 인간들도 허다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더 없이 반듯하게 사는 사람들까지 멀리 할 필요는 없겠지요. 사람 보는 눈도 키워야 합니다.


무슨 일이든 지금 시작 단계에 있다면, 사람 귀하다는 사실부터 제대로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냉정하고 위험하고 복잡한 세상일수록, 사람한테 상처 받는 일 흔하게 일어납니다. 마음 단단히 먹고, 결국 "내"가 세상과 타인을 위하기로 작정하고 일을 시작했다는 사실을 거듭 떠올리길 바랍니다.


지난 10년간, 입에 담기조차 힘들 정도로 싸가지 없는 인간들 많이 만났습니다. 분명한 것은, 그들이 아무리 거지 같다 하더라도, 제 곁에는 소중하고 반듯하고 아름다운 존재들이 훨씬 많다는 사실입니다.


상처 하나로 세상을 판단하는, 제가 과거에 범했던 오류를 되풀이하지 말길 바랍니다. 썩은 사과 모두 없앨 수는 없겠지만,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탐스럽게 잘 익은 더 많은 사과들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스크린샷 2025-09-08 191442.png

어떤 사업이든, 어떤 주제의 글쓰기든 사람을 중심에 놓으면 그 과정이 즐겁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사람 때문에 받은 상처도 결국 사람 덕분에 치유할 수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요약 독서법> 심화 과정 : 9/13(토) 오후 1~5시[4H], 온라인 줌(ZOOM)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88965016


★ 책쓰기 무료특강 : 9/23(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98351099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