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기분 어떤가요?
사회 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어떤 인생이 최고인가 생각했습니다. 돈을 많이 버는 것?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 사람들과의 관계? 안타깝게도 저는 돈에 초점을 맞추고 말았지요.
그 후로 줄곧 돈을 많이 버는 일에만 관심을 쏟았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행복하지 않았는데, 저는 그것이 돈을 적게 벌어 그런 줄 알았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 돈에 집착했고, 마음은 더 초조하고 불안하기만 했습니다.
결국 사업 실패로 모든 것을 잃었고, 최악의 인생을 만나게 되었지요. 감옥에 앉아 있으면서 곰곰이 생각했습니다. 인생 전반전은 빵점이다. 그것은 내가 돈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체 무엇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가?
속 편한 삶이 최고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테고, 저의 생각이 정답일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제 나름대로는 이것이야말로 인생 최고의 행복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세계 최고의 동기부여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자신의 저서 《잠들어 있는 성공 시스템을 깨워라》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일곱 가지 성공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마음의 평화이다."
마음의 평화는 여러 가지 단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균형, 조화, 안정, 행복 등이죠. 재미있는 사실은, 마음의 평화란 것이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자동으로 획득하는 권리라는 사실입니다. 쟁취해야 할 뭔가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누릴 권리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나 양보 등을 미덕으로 삼는 탓에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마치 이기주의적 성향인 것처럼 착각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두 가지 이유에서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첫째, 내가 나의 행복을 추구하지 않으면 아무도 나의 행복을 위해 뭔가 해주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좋은 마음으로 타인을 돕고, 그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바람직한 인생입니다. 허나, 자신의 행복을 잃은 상태에서는 그 모든 것이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겠지요.
둘째, 사람은 자신이 가진 것만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습니다. 행복하지 않은 사람이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 수는 없다는 뜻입니다. 세상을 위해, 타인을 위해 뭔가 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자신이 행복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마음의 평화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내용을 복잡하게 설명해야 합니다만, 오늘은 딱 한 가지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마음의 평화를 갖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본질이란 뜻이죠. 그런데, 성장 과정에서 이 마음의 평화가 흔들립니다. 성과를 내야하고, 평가를 받고, 더 잘해야 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상처 받고, 상처 주고...... 그러면서 내 안에 있는 평화를 까맣게 잊고서는 밖에서 행복을 찾으려 애쓰게 되는 것이지요.
여기에서 '기분'이라는 중요한 단어가 필요합니다. 지금 기분이 어떤가요? 만약 기분이 편안하고 좋다면, 그것은 원래 자신이 가진 내면의 평화와 일치하는 감정이란 뜻입니다. 반대로, 속이 상하거나 화가 나거나 기분이 찝찝하다면, 그것은 내면의 본성과 일치하지 않는 쪽으로 감정이 치우쳐 있다는 뜻입니다.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의 '기분'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지금 어떤 기분인가? 기분이 좋지 않다면, 즉시 기분 좋은 쪽으로 생각을 전환해야 합니다. 자녀의 어릴 적 사진을 꺼내 본다든가, 최근에 가장 기분 좋았던 때를 떠올리는 것이죠. 이런 식으로 자신의 기분을 좋은 쪽으로 몰아가야 합니다.
단순하지요? 별 것도 없지요? 네, 맞습니다. 지극히 단순 명료합니다. 이것이 바로 성공의 법칙이자 불변의 진리입니다. 기분이 좋은 사람은 성공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평범하거나 그보다 못한 인생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표정만 봐도 그 사람의 미래를 점칠 수 있습니다. 오만상 찡그리고, 뭔가 불만에 가득 차 있고, 입이 한 발 나와 있고, 마치 잔뜩 화가 난 것 같은 표정. 이런 표정으로 일상을 보내는 사람이 성공할 리 없습니다. 그런 사람 본 적도 없고요. 언제 봐도 환하게 웃는 사람, 목소리 톤이 높고 에너지 넘치는 사람, 그러면서도 따뜻하고 온화한 표정을 잃지 않는 사람. 바로 이런 사람이 행복한 성공을 이루는 것이지요.
반가운 소식은, 지금까지 자신이 어떻게 살아왔든 관계없이 당장 오늘부터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마음의 평화는 우리의 본성이고, 성장 과정에서 학습을 통해 바뀐 것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다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왜 그토록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환한 표정으로 긍정의 말을 하라고 강조할까요? 우리의 본성인 마음의 평화와 일치하는 행동을 통해 기분을 좋게 만들라는 뜻입니다. 그 어떤 성공학 강좌에서도 인상 팍팍 쓰고 다니라는 말은 들어본 적 없습니다.
고통과 시련, 고난과 역경 앞에서 힘들어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자신의 기분부터 바꾸어야 합니다. 상황이 최악인데 어떻게 기분을 바꾸느냐고요? 상황에 따라 기분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기분에 따라 상황이 달라집니다. 어차피 기분 바꾸는 거 말고는 달리 할 수 있는 일도 없지 않습니까? 저도 힘든 시간 겪어 봤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기분에 관심 갖고 집중하기가 더 쉽습니다.
밑져야 본전 아니겠습니까? 오늘부터, 아니 지금부터 당장 기분에 집중하세요. 지금 기분이 어떻습니까? 별로라고요? 그럼 좋은 기분으로 바꾸세요. 자녀 생각을 해도 좋고, 근사한 해변을 떠올려도 좋고, 미래 자신의 성공한 모습을 그려도 좋습니다. 원하는 걸 다 이루었다고 상상해도 좋고, 근사한 차를 타고 해안 도로를 달리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도 좋겠지요.
인생 최고의 우선순위는 '속 편한 삶'입니다. 마음이 평화롭고 행복하면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해도 승승장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