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생 무너지고 있다는 신호

망조가 왔을 땐 당장 고쳐야

by 글장이


첫째, 불필요한 물건들을 자꾸 삽니다. 쿠팡이든 홈쇼핑이든 기타 다른 방법으로든, 절실하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들을 굳이 구입하는 거지요. 또는, 이미 있는 물건을 나중을 위한다는 핑계로 사들이기도 합니다. 이는 절제력을 잃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절제력을 잃은 사람은 고난과 시련을 극복할 힘이 없습니다. 바람 한 번 불면 쓰러집니다. 특히, 멘탈이 약해지면 아주 작은 위기만으로도 주저앉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절제력을 강하게 키워도 시원찮을 판에, 자신도 모르게 돈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으니 망조가 분명합니다. 이를 막을 방법은, 지출을 의식적으로 막는 것이죠. 자신이 하루에 일주일에 한 달에 얼마만큼의 불필요한 지출을 하고 있는가 체크하고, 당장 통제해야 합니다.


둘째, 불필요한 모임에 자꾸 나갑니다. 회사 동료, 친구, 지인, 모임 등 굳이 나가지 않아도 아무 상관없는 모임에 얼굴을 드러내는 겁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칭찬과 인정을 받기 위함이기도 하고요. 그들과 함께 있어야만 마음이 편안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자신과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이들과 함께 해야 합니다. 자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려야 합니다. 이런 자리는 불편하고 어색할 수 있습니다. 바로 그런 불편과 어색함이 나 자신을 성장시키는 것이죠.


쓸데없는 농담이나 주고받고, 속마음을 얘기하지 않은 채, 그저 듣기 좋은 말이나 던지는 그런 모임에 익숙해지면, 아무런 성장이나 발전 없는 단순 시간 낭비를 일삼게 됩니다. 자신이 어떤 모임에 주로 참여하고 있는가 확인하고, 꼭 필요한 성장 모임에만 나갈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셋째, 밖에서는 웃고 집안에서는 화를 내거나 짜증을 부립니다. 이것이 망조의 가장 기본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잘 보여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고요. 가족에게는 함부로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탓입니다.


실력 갖추고 철학과 신념 확고하게 지니고 있으면, 굳이 남들에게 고개 속이며 히죽거리지 않아도 됩니다. 가식적인 웃음으로 칭찬과 인정을 받으려는 사람은 나약한 존재입니다.


가족이야말로 나를 지켜주는 유일한 무기입니다. 가족 앞에서 습관적으로 화 내고 짜증 부리는 것은, 자기 뿌리를 스스로 뽑아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삶이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정신 똑바로 차리고, 누구를 대하든 주도적이어야 하며, 가족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 길러야 합니다.


바로 이 세 가지가 인생 망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입니다. 지금에라도 이 세 가지 신호를 알아차렸다면, 당장 변화를 시도해야 하고요. 나는 아니겠지, 안일한 마음으로 여전하게 산다면 머지않아 크게 곤혹을 치르게 될 겁니다.


과거 저는 딱 이 세 가지 현상을 겪었습니다. 그러고도 이것이 인생 망조의 신호인 줄 몰랐습니다. 모든 걸 다 잃고 감옥에 가서야 알았습니다. 제가 쓸데없는 물건을 구입하고, 쓸데없는 모임에 참여하고, 밖에서는 약하게 안에서는 강한 척 살았다는 사실을요.


과거에 얽매일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과거를 통해 문제와 원인과 해결책을 강구하는 노력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건을 구입할 때도, 이것이 내게 꼭 필요한 제품인가 두 번 생각하게 되었고요. 사람들과의 불필요한 모임도 거의 다 끊었습니다. 누구를 대하든 원칙과 인정으로 대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스크린샷 2025-11-11 160140.png

망하는 건 금방이지만, 다시 일으켜세우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듭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어제보다 조금이라도 나아진다면, 그 기쁨과 보람으로 지속할 수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요약 독서법 강사 자격 과정 : 제 2기 모집 - 11/22(토), 11/23(일) 각 4시간씩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4063109987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