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원하는 인생을 만들기 위한 세 가지 조건

진득하게, 깊이 있게

by 글장이


가진 것에 만족하는 자세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미 많은 것을 가졌으면서도 자꾸만 더 가지려 하는 것은 욕심이기 때문입니다.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필요없는 것조차 가지려 하면 이미 가진 것들마저 잃게 마련이지요.


연필을 한 자루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중요한 것은 그 연필로 글을 쓰는 것이죠. 지금은 새 연필을 하나 더 가질 필요도 없고, 새 연필을 바라보며 이미 가진 연필과 비교할 필요도 없습니다. 연필의 쓰임새는 글을 쓰는 것이고, 지금 내가 해야 할 일도 글을 쓰는 것입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연필을 최대한 활용하면, 그 연필의 수명이 다했을 때 반드시 새로운 연필을 갖게 됩니다. 누구보다 연필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그 쓰임새를 100% 활용하기 때문에 연필이 내 손을 떠나는 일은 결코 없을 거라는 말입니다. 이미 가진 것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태도가 더 나은 삶을 만드는 핵심 요소입니다.


가진 것에 만족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만, 절대 만족하지 말아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노력입니다. 자신의 노력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만족하지 말아야 합니다.


"최선을 다했다!"는 말을 어쩜 이리도 쉽게 남용하는지 안타까울 지경입니다. 자신에게 최선이 무엇인지조차 모르면서, 실제로 온힘을 쥐어짜 본 적도 없으면서, 그저 평범한 노력을 기울인 정도로 만족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는 매일 글을 쓰고 책을 읽습니다. 더 이상은 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하며 치열하게 쓰고 읽었습니다. 그런 생각을 한 것이 6년 전입니다. 그러니까 저는 이미 6년 전에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지금은 그 때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더욱 맹렬하게 쓰고 읽으며 살아갑니다. 6년 전에 저는 최선을 다하지 않았던 것이고요. 앞으로도 저는 지금보다 더 열심히 살아갈 자신 있습니다.


개인이 가진 힘은 무한합니다. 더 이상은 할 수 없다는 말, 함부로 해서는 안 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고, 한 번 더 시도할 수 있으며, 한 페이지 더 쓸 수 있습니다. 자신이 기울이는 노력에 대해 결코 만족하지 마십시오. 노력에 만족하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가진 것에 만족할 줄 알고, 자신의 노력에 만족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덧붙이고자 합니다. 원하는 인생을 만들기 위해서 위 두 가지보다 더 중요한 마음가짐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자신을 사랑하는 태도입니다.


사업에 실패하고 전과자 파산자가 되어 모든 삶을 통째로 날려버린 제가 스스로를 사랑했다고 하면 많은 사람이 질문합니다. "어떻게 그런 상황에서도 자신을 사랑할 수 있습니까?"


자기 사랑에는 조건이 없기 때문입니다. 내가 나 자신을 사랑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오직 사랑하는 마음 한 가지 뿐입니다. 그 참혹한 인생을 살았으면서도 《최고다 내 인생》이라는 책을 써 냈지요.


사람들은 자신을 사랑하기보다는 타인으로부터 사랑 받기만을 갈구합니다.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기란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사랑받고 싶어 하지만 상처 받을 뿐이지요.


저는 요령이나 방법 따위 믿지 않습니다. 인생 전반전에는 그런 요령이나 방법을 찾고 따르려다가 바닥으로 추락했었지요. 인생 후반전에는 무식할 정도로 반복하고 공부하고 시행착오 겪으면서 밀어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지금에 이르렀고요.


사람들은 여전히 '쉽고 빠른 방법'을 찾는 것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글 쉽게 빨리 쓰는 방법, 돈 쉽게 빨리 버는 방법, 영어공부 쉽게 빨리 하는 방법, 마케팅 쉽게 빨리 하는 방법......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쉽고 빠른 세상'이 되었지요. 그러나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사람은 '어렵고 힘든 과정'을 겪어야만 행복과 기쁨을 느낀다는 아이러니입니다.


사람이 좀 진득하고 무게가 있고 깊이가 있어야 자신의 일에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촐랑촐랑 왔다갔다 정신이 하나도 없을 정도로 가볍고 얕은 사람이 너무나 많습니다. 한두 가지 자신만의 길을 찾아 묵묵히 나아가는 근성과 집념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입니다.

스크린샷 2022-11-15 오전 9.21.44.png

무슨 일이든 현재 자신이 가진 것만으로 충분히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스스로 최선을 다했다는 오만을 부리지 말아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 속에서도 언제나 자신을 믿고 사랑하는 자기 확신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