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인생을 만드는 법
사람의 뇌에는 해마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억을 담당하는 곳이죠. 무엇을 보거나 듣거나 경험하면, 그 모든 기억을 해마가 처리합니다. 중요하다 싶은 것은 오래 기억에 남기고, 별로 중요하지 않다 여겨지는 것은 금세 사라집니다.
해마 옆에는 편도체가 있습니다. 편도체는 감정을 담당합니다. 강렬한 감정을 느낄 경우 해마에 중요하다는 신호를 전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대수롭지 않게 전달합니다. 편도체에서 전달되는 감정의 정도에 따라 기억과 학습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더 오래 기억하고 싶은 뭔가가 있을 때 격한 감정을 섞을수록 효과가 있다는 뜻입니다. 격한 감정은 어떻게 해야 만들 수 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바로 스토리입니다. 단순한 설명보다는 이야기가 우리 머릿속에 훨씬 오래 각인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지요.
동기부여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일을 하면서도 그 동기가 지속적으로 부여되면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것이죠. 작심삼일에서 끝나지 않고 끝까지 지속하기 위해서는 격한 감정을 곁들인 동기를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정은 스토리에서 비롯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동기 부여를 위한 스토리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선명한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내가 왜 이 일을 하는 것인가, 왜 성공하려는 것인가, 성공하면 무엇이 좋은가, 내가 궁극적으로 이 일을 통해 바라는 삶은 어떤 것인가. 이러한 목표를 선명하고 구체적으로 세우고, 자신의 삶을 목표에 맞춰 스토리로 만들면 뇌는 강렬한 자극을 받아 기억과 학습을 돕게 됩니다.
목표만 있으면 뇌가 알아서 척척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실제로 더 중요한 것은 동기와 시작입니다. 스토리를 통한 선명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잡고 일단 시작하기만 하면, 뇌가 알아서 모든 가능한 방법을 찾아냅니다.
어떻게 보면 기적에 가까운 우리 뇌의 기능인 것이죠.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뇌의 기능을 활용하기보다는 자신의 물리적 힘으로 어떻게 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인간의 의지와 열정에는 한계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말 자주 듣고 살았는데요. 막상 제가 실천해 보니 불가능한 일이 더 많았습니다. 할 수 있다는 말은 대단히 고무적이지만, 제대로 알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뜬구름 같은 얘기일 뿐입니다.
성장하고 성공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선명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잡는 것입니다. 글을 쓰는 이유, 책을 쓰려는 이유와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지 않으면 결국 포기하거나 시작조차 못하는 경우 많습니다. 갈 곳이 없으니 가지 못할 수밖에요.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자신이 세운 목표를 모두 이뤘을 때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 보는 것입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합니다. 저절로 입꼬리가 올라갈 정도로 현실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로, 위 두 단계를 매일 반복해야 합니다. 격한 감정 다음으로 뇌가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이 바로 반복입니다. 매일 반복하면 엄청나게 중요하구나 여기는 것이죠. 뇌가 중요하다고 여기면 그 일은 무조건 성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목표를 세웠으면 즉시 실행해야 합니다.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있을 겁니다. 그 중 하나를 골라 바로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내일부터 시작한다? 백전백패입니다. 목표를 세운 바로 그 자리에서 한 가지라도 실천한 후 다른 일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각인입니다.
새해 목표와 계획 세우는 사람 많을 겁니다. 무슨 일이든 제대로 해야지요. 자신의 눈에 보이지도 않을 만큼 희미하게 세우는 목표는 아무 소용 없습니다. 기한을 정하지 않는 목표, 숫자가 없는 목표도 세우나마나입니다.
경험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작은 목표라도 그것을 이루는 경험이 쌓이고 쌓이면 더 큰 목표도 이룰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스토리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한 자신을 생생하게 상상하고, 반복하고, 즉시 시작합니다. 신나는 인생이 만들어집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