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삶을 위하여
새벽 4시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글부터 씁니다. 그런 다음 책을 읽습니다. 6시가 지나면 일기를 씁니다. 새벽은 저만의 시간입니다. 스마트폰도 보지 않고, 전화도 없습니다. 가장 고요한 시간입니다. 그 시간에, 가장 중요한 일을 합니다.
저한테는 글 쓰고 책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강의 준비도 해야 하고, 수강생의 글도 검토해야 하고, 공저 프로젝트도 진행해야 하고, 가족 행사도 치뤄야 합니다. 객관적으로 보면, 무엇 하나 중요하지 않은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글 쓰고 책 읽는 것에 비할 만큼 대단한 일은 없습니다.
저한테 중요하다는 의미는 따로 있습니다. 스스로 만족스러워야 하고요. 제가 하고 싶은 일이어야 합니다. '해야만 하는 일'이 아니라 '좋아하는 일'이란 뜻입니다. 중요한 것은, '좋아하는 일'을 먼저, 그리고 완전하게 하고 나면, '해야만 하는 일'도 모두 잘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시험 준비를 할 때는 주요 과목부터 합니다. 운동할 때는 절실히 필요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합니다. 사람 만날 때도 중요한 사람부터 만납니다. 건물 지을 때도 중요한 기초부터 쌓아 올립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요한 일부터 먼저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 지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당신은 진정 어떠한 인생을 원합니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명확한 답을 하지 못합니다.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열심히 사는데, 무엇을 위해 열심히 사는 지 모른다는 뜻입니다.
금방 툭 튀어나올 대답은 아닙니다. 생각하고 고민하고 찾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어떤 직업을 갖느냐 하는 문제도 아니고요. 돈을 얼마나 벌 것인가 하는 것도 아닙니다. 어느 공간에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총체적인 인생 질문입니다. 쉽지 않은 대답입니다.
하지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어느 정도라도 할 수 있게 되면, 그 후로는 사는 게 매 순간 의미 있고 가치롭다는 사실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를 확실히 알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누가 무슨 말을 해도 휘둘리거나 심란하지 않습니다. 중심 잡고 당당히 나아가는 인생이 얼마나 행복한 지 맛 보는 사람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깊이 생각하고 고민한 끝에 삶의 방향을 정했다면, 이제야 비로소 자신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 지 제대로 알 수 있게 됩니다. 그 일을, 아침에 하자는 거지요.
첫째,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하면, 종일 뿌듯하고 충만한 감정 상태로 일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후에 닥치는 '해야만 하는 일'들도 적극적인 마음올 할 수 있습니다. 감정 상태가 평온하니까 어떤 일을 해도 잘할 수 있다는 얘기지요.
셋째, 생각지도 않았던 돌발 사태가 발생한다 해도 당황할 일 없습니다. 이미 가장 중요한 일을 다 해두었기 때문에 여유를 갖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넷째, 주어진 시간과 일에 매여 '따라다니는' 삶이 아니라, 시작부터 내가 '주도권을 쥐는' 인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시간을 관리'하지만, 중요한 일을 먼저 하는 사람은 '자신을 관리'합니다.
다섯째, 실수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누구나 시간에 쫓기다 보면 실수를 하게 마련인데요. 중요한 일을 먼저 하고, 충만한 마음으로 다른 일을 하게 되면 큰 그림을 보는 눈이 생겨 자잘한 실수를 하는 일 거의 없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 자신감 생긴다는 뜻입니다.
무조건 아침 시간만을 고집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도 때로는 늦은 밤에 일이 더 잘 되는 때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마다 일의 종류마다 잘되는 시간대가 있게 마련일 테지요.
지난 10년 동안 이른 아침 기상해서 글부터 썼습니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언급하는 책도 여러 권 읽었습니다만, 저한테는 해당 사항이 없었습니다. 무려 10년을 계속해온 일인데도 아직 습관이 되지 않았으니 말이죠.
저절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의도적으로 해야 합니다. 하겠다 마음 먹고 독하게 해야 합니다. 습관이 아니라 루틴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무엇부터 가장 먼저 해야 할지 정하는 것은 결국 내 인생을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를 결정짓는 일입니다.
하고 싶은 일을 먼저 하면, 아침이 기다려집니다. 한숨 쉬며 잠에서 깨는 게 아니라, 기꺼운 마음으로 벌떡 일어나게 됩니다. 졸리고 피곤할 때마다 약한 마음 들지 않고, 찬물에 세수하며 잠을 깨우게 됩니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인생, 스스로 만드는 것이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