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를 부여하는 습관
맨 처음 불에다 손을 집어넣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실수로 화상을 입었겠지요. 덕분에 인류는 불을 조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맨 처음 불에다 손을 집어넣은 그 사람한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어젯밤 9시부터 한 시간 동안 문장수업 진행했습니다. 그러고나서 10시 30분부터 12시 넘게까지 공저 프로젝트 2차 퇴고 안내 진행했습니다. 바쁘고 피곤합니다. 하지만 할 일은 합니다. 이렇게 시간을 쪼개어 주어진 몫의 일을 감당하고 나면 뿌듯합니다. 돌아보면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제 모습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이런 저의 경험은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세상에 전하게 됩니다.
코로나에 걸린 사람이 있습니다. 등이 아프고 열도 많이 났지요. 기침도 심하게 하고, 근육을 바늘로 찌르는 것 같았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회복했습니다. 이 사람은 다른 이들에게 코로나의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해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고통이라는 경험이 타인을 돕는 수단이 된 것이지요.
모든 경험에는 가치가 있습니다. 오죽하면 저 같은 경우 감옥 다녀온 스토리로 남은 인생 살고 있겠습니까. 무시하고 버릴 경험도 없고, 의미 없는 경험도 없고, 아프기만 한 경험도 없습니다. 모든 경험에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경험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신뿐이라는 사실입니다. 스스로 보잘 것 없다 해버리면 보잘 것 없는 경험이 되고요. 스스로 위대한 경험이다 확신하면 위대한 경험이 되는 겁니다.
경험에다 의미를 부여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정리해 봅니다.
첫째,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습성이 줄어듭니다. 안 좋은 일이 일어났다는 한숨과 짜증 대신, 이번 일이 내게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생각하게 됩니다. 특히, 글 쓰는 사람들은 무궁무진한 글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다른 사람한테 조언을 건넬 수 있습니다. 좋았던 경험도 조언이 되지만, 힘들고 아팠던 경험이 훨씬 가치 있는 조언일 수 있습니다. '나만 이렇게 힘들고 아프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타인의 경험을 접하면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것이죠.
셋째, 품고 있으면 혼자만의 경험에 불과하지만, 의미를 부여하는 순간 사회적 자산이 됩니다. 지금의 인류는 누군가의 경험이 축적된 결과입니다. 좋다 나쁘다 단순하게 구분짓지 말고, 세상을 위한 탑을 쌓는다는 마음으로 자신의 경험을 소중하게 여기면 좋겠습니다.
넷째, 경험이야말로 최고의 콘텐츠입니다. 그 모진 세월 없었더라면, 저는 지금 무엇을 가지고 사람들 앞에 설 수 있을까요? 평범하고 밋밋한 일상만 가지고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매 순간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특별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계란 후라이 한 장을 부치면서도 둥근 세상과 연결지을 수 있는 관심과 정성이 필요한 것이죠.
다섯째, 일상이 풍요로와집니다. 아무 생각없이 지나쳤던 모든 사람과 사물과 사건에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하면, 더 잘 보이고 더 잘 들립니다.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고 들리지 않던 것이 들리니까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것에 다름 아니지요. 하루의 밀도가 높아집니다. 내가 사는 우주가 넓어집니다. 더 큰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글쓰기 수업에 참여하는 사람 중에는 삶의 경험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별 볼 일 없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지요. 뭔가 대단한 좋은 일만 '가치 있는 경험'이라고 잘못 생각하는 탓에, 소중한 날들을 그냥 흘려보내고 맙니다.
보고 듣고 겪은 일을 글로 적습니다. 그런 다음, 세상과 타인에게 연결될 수 있는 의미 하나를 부여합니다. 끝으로, 그런 의미를 깨닫고 생각하며 어제보다 성장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통틀어 성찰의 글쓰기라고 부릅니다.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막상 해 보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겁니다. 다만, 물리적인 시간은 반드시 내어야 합니다. 어제와 똑같이 살면 절대로 할 수 없는 일이죠. 30분이라도 시간을 내어 자신의 경험을 돌아보고 의미를 부여하면, 그런 하루가 쌓이다 보면, 글도 나아지고 인생도 좋아집니다.
세상이 우리에게 주는 모든 경험은 "쓰러져라! 무너져라!" 그런 신호가 아닙니다. 나름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고 더 강해지라는 신호입니다. 신호를 잘못 받아들이면 시련과 고통이 됩니다. 신호를 제대로 받아들이면 유용한 삶의 도구가 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