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꿈과 목표가 있다면, "품격부터"

그릇부터 만들어야

by 글장이


돈을 허투루 쓰는 사람은 아무리 많은 돈이 생겨도 낭비를 할 게 틀림없습니다. 어차피 다 날릴 게 뻔한데, 부자가 될 기회가 생길 리 없겠지요.


지금 살고 있는 집을 개판으로 해놓고 사는 사람은 아무리 크고 좋은 집 생겨도 엉망으로 살 게 뻔합니다. 청소도 하지 않고, 소중한 줄도 모르며 살 것이 뻔한데 크고 좋은 집 가질 기회가 생길 리 없습니다.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더 많은 시간을 주어도 헛되게 날려버릴 것이 뻔합니다. 이런 사람은 죽는 날까지 "시간없다, 바쁘다" 외치며 살아갈 겁니다.


부자들은 돈이 많아도 아껴 씁니다. 꼭 필요한 곳이 아니면 낭비하지 않습니다. 부자가 되어서 절약 정신이 강한 것일까요, 아니면 절약해서 부자가 된 것일까요. 뭐 어쨌든, 부자는 '부자의 그릇'으로 살아가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크고 좋은 집에 사는 사람은, 자신의 집을 소중하게 여기고 가꿉니다. 구석구석 먼지 하나 없이 반짝거립니다. 집이 크고 좋아서 귀하게 여기는 것일까요, 아니면 자기 집을 소중하게 여기다 보니 크고 좋은 집을 갖게 된 것일까요. 크고 좋은 집에 사는 사람들은 그럴 만한 노력을 했을 겁니다.


시간을 아끼며 금쪽같이 쓰는 사람은 바쁘다는 말 잘 하지 않습니다. 남들이 어떻게 보든 상관없이 그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척척 해냅니다. 흥청망청 시간 낭비 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많아서 잘 쓰는 게 아니라, 그만큼 유용하게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지요.


부자가 되고 싶다면 지금 상황에서 가진 돈부터 아끼고 귀하게 쓸 줄 알아야 합니다. 크고 좋은 집을 갖고 싶다면 지금 살고 있는 환경부터 깨끗하고 근사하게 정돈해야 합니다. 시간이 많았으면 좋겠다 불평할 게 아니라, 주어진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릇부터 갖추고 나면 원하는 걸 담을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의 품격을 갖추는 게 먼저이고요. 크고 좋은 집에 살고 싶다면, 그런 집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을 해야 합니다. 시간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바라는 사람이라면, 주어진 시간부터 제대로 관리하는 법을 익혀 실천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품격부터 갖추고 나면, 그 품격에 어울리는 꿈과 목표를 모두 이룰 수 있습니다. 진주 목걸이를 목에다 걸었을 때, 목걸이만 번쩍이면 그게 다 무슨 소용 있겠습니까.


작가가 되길 바라기보다, 작가처럼 사는 것이 먼저입니다. 관심을 갖고 관찰하고, 세상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무엇이든 기록하고, 타인의 공감을 이끌어낼 보편적 가치와 메시지를 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 글을 쓰는 것이죠. 작가처럼 살면, 작가가 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