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모닝이 당신을 도와야 한다

수단과 방법, 그리고 본질

by 글장이


독서법 배우는 사람 많습니다. 독서법을 배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책을 읽기 위함이지요. 더 효과적으로, 더 제대로 읽기 위해 읽는 방법과 요령을 배우는 것입니다. 안타까운 점은, 독서법을 배우는 사람은 많지만 책을 읽는 사람은 여전히 적다는 사실입니다.


운동을 하고 몸을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건강한 삶을 위해서입니다. 멋진 몸매를 만들기 위함이지요. 건강한 삶과 멋진 몸매는 자신감과 자존감을 상승시켜 다른 일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토록 좋은 운동을 프로필 사진 촬영만을 위해 단기간 소모성으로 활용하고, 이후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사람 많다는 사실도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본질이 있고, 수단과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분리되어 있지요. 다른 의미입니다. 본질과 수단을 착각하면 방향을 잃습니다. 본질과 방법을 분간하지 못하면 속도와 결과에만 연연하게 됩니다. 본질을 잃은 사람은 반드시 불행해지기 마련이지요.


미라클 모닝 열풍이 불었습니다. 왜 이렇게 다들 꼭두새벽에 일어나려 하는지 의아할 정도였습니다. 도전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각양각색이었죠. 마치 새벽 기상을 하지 않으면 금방이라도 도태되고 인생 엉망이 될 것 같은 기세로 덤벼듭니다.


미라클 모닝의 본질을 목적과 행위에 있습니다. 어떤 삶을 바라는가? 그 삶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를 주도해야 하고, 바로 이 시점에서 미라클 모닝이 큰 역할을 하는 것이죠.


쉽게 말해, 일찍 일어나서 '자신의 삶을 위한 뭔가를 매일 꾸준히 하는' 행위라는 뜻입니다. 어떤 삶을 바라는가 목표도 없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절실함도 없는 사람들. 그런 상태에서 새벽 기상이 엄청난 결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착각하면, 미라클 모닝은 노동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방향을 잃은 도구는 끈 떨어진 연입니다. 그냥 높이 멀리 날아다닐 뿐이죠.


글이나 책을 쓸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목적입니다. 내가 이 글을 왜 쓰려고 하는가? 나는 이 책을 무엇 때문에 쓰려고 하는가? 목적이 선명할수록 동기도 강렬해집니다. 목적과 동기가 분명한 일은 실패할 확률이 거의 없지요.


왜 쓰려고 하는가? 목적성에는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째, 누구를 위한 글인가. 둘째,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셋째, 나는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넷째, 나의 도움이 그들의 삶을 어떻게 바꾸는가. 다섯째, 그들을 변화시키는 것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바로 이 다섯 가지 목적성이 '나'로 하여금 쓰게 만드는 원천이어야 합니다. 글쓰기/책쓰기 관련 모든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이 결국은 이 다섯 가지를 다르게 표현하는 것일 뿐이지요.


내가 책을 읽는 것이지, 독서법이 나를 좌우해서는 안 됩니다. 내가 운동을 하는 주체이지, 운동이 나를 괴롭혀서는 안 됩니다. 미라클 모닝이 내 삶을 더 좋아지도록 도와야 마땅합니다. 내가 미라클 모닝을 도우려고 안간힘을 쓰는, 그런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져서는 곤란하겠지요.


의미와 가치는 중요합니다. 작게 말하면 일상의 힘이고, 거창하게 말하자면 소명이 되는 것이죠. 어떤 의미가 있어서 그 일을 하는가. 어떤 가치가 있어서 그렇게 열심히 하는가.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 뭔가가 있으면, 피곤하고 지치는 일도 지금보다 훨씬 줄어들 겁니다.


본질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사진 찍고 카톡 하고 어영부영 시간 보낼 거라면, 차라리 더 자는 게 건강에 이롭지 않겠습니까.

스크린샷 2023-03-19 오전 8.04.07.png

오늘도 블로그에 한 편의 글을 발행합니다. 이 글을 읽는 사람 중에서 다시 한 번 자기 삶의 본질을 짚고, 수단이나 방법을 본질과 혼동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할 기회를 갖는 이가 있기를. 저는 그런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돕겠다는 마음입니다. 도울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니, 매일 쓰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남들이 비웃든 말든, 이것이 제 글쓰기의 본질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