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달성하게 만드는 힘, "반복"

생각, 말, 그리고 표정

by 글장이


"저 사람 재수 없어!"

누군가 한 사람을 지정해 놓고 이 말을 반복해 보세요. 하루에도 여러 번, 며칠에 걸쳐 그 사람을 떠올리며 이 말을 반복하는 겁니다. 어떤 현상이 생길까요? 평소 그에 대해 별 생각이 없던 사람도 점점 그 사람을 재수 없게 생각하게 될 겁니다. 그의 말, 그의 행동이 죄다 재수 없게 느껴질 테고요.


"저 사람 매력 있어!"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별 매력을 느끼지 못한 사람을 향해 이 말을 계속 반복하면 서서히 그의 매력을 하나 둘 볼 수 있게 됩니다. 어쩌면 사랑에 빠지게 될지도 모릅니다.


인간의 뇌는 크게 두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의식이고 다른 하나는 무의식 혹은 잠재의식이라 부릅니다. 의식은 의도적인 생각입니다. 무의식은 말 그대로 내가 의식하지 못하는 범주의 힘입니다. 의식이 종이 한 장이라면, 무의식은 A4용지 몇 박스 분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의식이 움직이면 삶이 달라집니다. 잠재의식의 힘을 이용하면 기적이 일어나지요. 어떻게 해야 무의식을 움직이도록 할 수 있을까요? 그 핵심 도구가 바로 의식적인 생각과 말입니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할 수 있다!"는 말을 반복하면, 우리 무의식은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고 믿고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반대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못 하겠다!"는 말을 반복하면 그것으로 끝이죠. 아무것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출소를 석 달 앞두고 있었을 때, 교도소에서는 외부 직업 상담사들을 초청했습니다. 일대일 상담을 통해 사회 적응 훈련을 시키는 거였죠. 셀 수 없이 빼곡하게 적힌 설문지 문항들을 일일이 답하고 나면, 그 결과를 가지고 상담을 해줍니다. 그때 저를 담당했던 상담사가 했던 말을 아직도 생생히 기억합니다. "이은대씨는...... 자신이 사회에 나가서 잘 살거라는 확신을 갖고 계시네요. 딱히 상담할 게 없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아무 대책 없었습니다. 돈도 사람도 다 잃고 벼랑 끝으로 추락한 제가 무엇을 할 수 있었겠습니까. 목표도 계획도 무엇도 없었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제가 매일 실천했던 것은, "잘 될 거야! 할 수 있어! 이제 시작이야!" 라는 생각과 말과 웃음이었습니다.


저는 영성이나 기적 뭐 이런 거 믿지 않습니다. 오직 제가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한 것들에만 확신을 가집니다. 생각과 말, 표정과 태도가 인생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가? 저는 이 질문에 단연코 예스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얘기하면, "내가 나를 세뇌시킨다!"라고 표현할 수 있겠지요. 같은 생각, 같은 말을 하루 수차례 반복하고, 며칠이든 몇 달이든 닥치고 계속하면, 어느 순간 살면서 한 번도 만나지 못한 기회와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을 출간한 것도, 강의를 시작한 것도, 모두 같은 과정을 거쳤습니다.


암흑 속에서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 빈정대도 할 수 있다고 말해야 합니다. 아무리 속상하고 화가 나고 억울하고 분해도 무조건 웃어야 합니다. 당장은 인상을 쓰는 한이 있더라도 돌아서면 즉시 웃어야 합니다. 생각과 말과 웃음을 반복하면 인생은 틀림없이 좋아집니다.


"그래? 좋았어! 나도 한 번 해 봐야겠다!"

이 정도 결심으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좋은 생각, 좋은 말, 웃음을 실천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힘듭니다. 웬만한 각오와 결심으로는 시작하자마자 무너질 겁니다. 사람들이 성공의 법칙을 왜 그리 만만하게 여기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인생을 바꾸는 일이라 했습니다. 독기를 품고 치열하게 실천해야 합니다.


자기도 모르게 부정적인 생각을 할 것이고, 습관적으로 불평 불만이 튀어나올 겁니다. 그랬을 때는 손가락이라도 자르겠다는 불굴의 투지를 가져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과 말은 털끝만큼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반복은 뇌를 바꾸는 일입니다. 그냥 대충 허투루 할 일이 아니지요. 항상 새롭고 다른 특별한 삶을 바라면서도 늘 같은 인생 살아오지 않았습니까? 그대로 괜찮다면 모를까, 확실히 다른 삶을 원한다면 제가 권하는 방법대로 해 보시길 강력히 권합니다. 생각과 말과 표정을 바꾸어야 합니다. 좋은 생각만 하고, 좋은 말만 하고, 항상 웃어야 합니다.


저는 지금 "좋은 생각, 좋은 말, 웃음"에 관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글을 쓸 때도 자신이 주장하거나 강조하고 싶은 내용 있다면 줄기차게 반복해야 합니다. 쓸데없이 중복하는 일은 절대 삼가해야 하지만, 꼭 전하고 싶은 핵심 메시지라면 얼마든지 반복해도 무방합니다. 아니, 반드시 반복을 해야만 합니다.


스스로 생각과 말과 표정을 반복하면 자신의 뇌를 세뇌시킬 수 있다고 했듯이, 글 속에 핵심 메시지를 여러 차례 반복하면 독자의 마음도 열게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은 독자라면, 아마도 "생각과 말과 웃음"이라는 세 가지 단어가 익숙해졌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요. 제가 의도적으로 반복했기 때문입니다.


반복의 활용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위험이고요. 다른 하나는 행복입니다. "생각과 말과 표정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인생 망가진다!" 이렇게 하면 위험을 경고하는 글이 됩니다. "생각과 말과 표정에 신경 쓰기만 하면 인생 좋아집니다!" 라고 쓰면 행복으로 나아가는 길을 소개하는 글이 됩니다.


어떤 방식이 더 좋은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욕구가 더 강하기 때문에 경고성 글이 더 효과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요. 아무래도 부정적인 글보다는 행복한 글이 작가와 독자 모두에게 좋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겠지요. 분명한 것은, 어떤 방법을 쓰든 반복이라는 것이 효과 있다는 사실입니다.

스크린샷 2023-05-22 161543.png

꿈이 있습니까?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지금 당장 그 꿈과 목표를 생각하고 말하세요. 그리고, 생각하고 말할 때마다 환하게 큰 소리로 웃어야 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보면 미쳤다고 하겠지요. 좋습니다! 미치기 시작하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을 테니까요.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