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태스팅을 포기하라!
사람은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하지 못합니다.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한꺼번에 하고 있다는 착각을 할 뿐이죠. 심리학에서 말하는 "빠른 작업 전환"입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필기하는 경우를 떠올려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두 가지를 "동시에" 하는 게 아니라, 강의를 듣는 일과 필기하는 일을 빠른 속도로 왔다 갔다 하는 겁니다.
아무리 빠른 속도로 작업을 오고 간다 하더라도, 순간적으로 놓치는 게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세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하면 어떻게 될까요? 네, 맞습니다. 집중력은 더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멀티태스팅'이란 말이 있지요. '다중작업' 또는 '다중과업화'라고도 하는데요. 컴퓨터 하드웨어 기술 발달과 용량 증가에 따라 여러 작업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졌을 때 나온 말입니다. 기계와 인간은 다릅니다.
인간의 뇌는 한 번에 하나씩밖에 처리할 수 없습니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려고 할수록 집중력이 분산되고 업무 효율이 떨어집니다. 오류가 발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업무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해 분별력과 판단력도 저하됩니다. 바쁘다는 이유로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려고 하면 실제로는 성과를 제대로 내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해야 합니다. 세 가지 태도가 필요합니다. 첫째, 조급함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마음이 급하다고 해서 일을 아무렇게나 처리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둘째,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중요한 일과 덜 중요한 일. 이것을 제대로 구분할 줄만 알아도 인생 효율은 훨씬 높아집니다. 셋째, 집중해야 합니다. 인공지능은 갈수록 정밀해지는데, 인간은 갈수록 대충 습관을 키우는 듯합니다. 집중해야 바위도 뚫을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최고의 결과를 바랍니다.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있고요. 한 번에 하나씩, 조급함을 내려놓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집중하면 누구나 자신의 영역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글쓰기도 똑같습니다. 한 번에 한 줄씩, 한 문단씩, 한 편씩만 쓸 수 있습니다. 특히 글쓰기는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생각이 분산되면 글도 흩어지게 마련이지요. 횡설수설하게 됩니다. 글이 산으로 갑니다. 맥락 갖추고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지금 쓰는 글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대부분 초보 작가가 '어제 쓴 글'에 미련을 갖습니다. '내일 쓸 글'을 미리 걱정합니다. 과거와 미래에 신경 쓰느라 지금을 놓치는 경우입니다. 초고를 완성하고 나면 고치고 다듬을 수 있는 기회가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럼에도 당장 잘 써야 한다는 부담을 내려놓지 못합니다. 이미 쓴 초고를 들춰 보거나 앞으로 쓰게 될 글에 대한 염려를 놓지 못하는 것이죠.
오늘은 딱 한 편만 쓰면 됩니다. 게으름을 피워서도 안 되겠지만, 욕심을 부리는 것도 마땅치 않습니다. 당장 책 한 권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련과 집착을 버리고 불안과 걱정을 잠재우는 것도 꼭 배워야 할 인생 노하우입니다.
글을 쓰면서 스마트폰을 수시로 확인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A4용지 1.5매 분량, 원고지로 환산하면 약 12매~15매 정도 되는데요. 결코 만만한 양이 아닙니다. 초집중 모드로 글을 써도 중심 잡기 힘든데, 틈 날 때마다 스마트폰 보면서 어떻게 글을 쓴다는 말인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글 쓰다가 전화 통화를 하거나 유튜브 보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이렇게 쓰면서도 항상 말로는 "최선을 다했다"고 합니다. 자녀가 통화도 하고 유튜브도 보고 수시로 스마트폰 만지작거리면서 공부 열심히 했다고 말하면 부모는 뭐라고 지도해야 할까요. 열심과 최선이라는 단어의 뜻부터 다시 가르쳐야 하겠지요.
글 잘 쓰고 돈 잘 버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태도가 훨씬 중요합니다. 태도 엉망인 사람은 글 써도 소용 없고 책 읽어도 가치 없으며 돈 많이 벌어도 아무 쓸모 없습니다. 인생은 태도가 9할입니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며 정성을 쏟는 노력이야말로 진정한 변화와 성장이 아닐까요.
한 번에 하나씩, 한 번에 한 편씩, 한 번에 한 사람만! 하나씩 쌓아올려야 탑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 하나가 결국에는 콘텐츠가 되고 브랜드가 되는 것이죠.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