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생각과 말이 좋은 인생을 만든다
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해야 하는가? 이 질문부터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왜일까요? 간단하게 답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좋은 생각과 말이 좋은 결과를 낳기 때문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의 끝은 예외 없이 최악이었고요. 내가 던진 나쁜 말의 결과는 모두 내게 일어났습니다. 끔찍하고 무서운 결과입니다. 다만, 부정적인 생각과 말이 내 인생에 드러나기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바로 이 시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나쁜 생각과 말의 무서움을 모르고 마구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지요.
지금의 삶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뭔가 새로운 도전과 성취를 이루고 싶다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고 있다면, 당장 생각과 말을 바꾸어야 합니다.
"자신 없어. 할 수 없을 것 같아."
"얼마든지 할 수 있어!"
위 두 가지 생각과 말이 있다고 합시다.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삶은 달라집니다. 분명한 사실이죠.
사람들한테 선택을 하라고 하면, 아마 대부분이 "얼마든지 할 수 있어!"라는 생각과 말을 고를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일상 생활을 할 때는 자기도 모르게 "자신 없어. 할 수 없을 것 같아."라고 생각하고 말합니다. 의식적으로 선택할 때는 '긍정'을 고르지만, 평소 무의식은 '부정' 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 삶을 좋지 않은 쪽으로 흘러가는 이유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해야 매일 긍정적인 생각과 말을 하면서 인생을 좋은 쪽으로 흘러가도록 바꿀 수 있을까요? 내가 원하는 것, 내가 바라는 것 모두 이뤄가면서 건강하고 행복하는 사는 길. 긍정 습관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째, 생각과 말이 인생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뻔한 사실인데도 아직까지 거부하는 사람 많습니다. 자기 인생에 대해 불평하고 불만 가득 갖고 있으면서도, 왜 그렇게 되었는가 짚어 볼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이죠. 불행하게 살면서도 고칠 생각을 하지 않으니 안타깝고 답답한 노릇입니다.
생각과 말을 바꾸면 삶은 순식간에 달라집니다. 말이 전과자 파산자이지, 그 참혹하고 고통스러웠던 인생을 제가 어떻게 인생을 바꾸었겠습니까. 변화와 성장을 원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좋은 생각과 말을 많이 하는 것입니다.
둘째, 처음에는 균형을 잡겠다는 태도로 시작해야 합니다.
하루아침에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싹 지우고 긍정 습관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 툴툴거리고 험담하고 삐딱선 타게 될 겁니다. 오랜 시간 굳어진 나쁜 습관이 쉽게 사라질 리 없겠지요.
달라지기로 결심했다면,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한 번 할 때마다 긍정적인 생각과 말을 두 번씩 하기 바랍니다.
"그 사람, 아주 못됐고 형편 없어. 잘 될 리가 없다고!"
만약 이런 생각이나 말을 했다고 칩시다. 먼저, 자신이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하고요.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생각하고 말하는 겁니다.
"그 사람, 나름 장점 있어. 잘 될 거야! 그 사람이 성공하고 행복하길 빌어주겠어!"
셋째, 어느 정도 연습이 되었다면, 이제는 긍정만으로는 안 됩니다. 초긍정이 되어야 합니다.
한 번쯤은 괜찮아, 이 정도면 충분해, 나름 노력했잖아, 열심히 해도 달라지는 게 없네...... 요런 생각들이 인생 다 망치는 겁니다. 예외 없습니다. 점점 시궁창으로 빠져듭니다. 무슨 일을 해도 결코 잘 풀릴 수 없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해야 한다!"
이 문장을 읽으면서 별 반응이 생기지 않는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온몸이 짜릿해야 합니다. '긍정'이라는 단어를 보는 순간 전율이 흘러야 합니다. 내 삶이 통째로 바뀌는 문장인데 당연히 정신이 번쩍 들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털끝만큼도 '부정'을 허용해서는 안 됩니다. 반찬 투정 한 마디도 하지 말아야 하고요. 피곤하다, 힘들다, 죽겠다, 어렵다, 막막하다, 환장하겠다, 미치겠다, 어휴...... 이런 종류의 단어는 아예 인생 사전에서 싹 다 지워 없애버려야 합니다. 자신 없으면 입을 틀어막고서라도 견뎌내야 합니다. 초긍정은 타협의 대상이 아닙니다.
"비가 너무 많이 와서 문제야."
"올려면 확 쏟아지지, 왜 부슬부슬 내리고 난리야."
"비가 그치고 나니 무더위가 시작되는구만."
"바람이 하나도 없어서 더 더운 것 같아."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하나씩 잘 살펴보면 인생 망조가 보입니다. 비가 와도 문제이고 부슬부슬 내려도 불만고 비가 그쳐도 짜증이고 날이 맑아도 옘병이지요. 습관적으로 내뱉는 생각과 말이 내 삶을 정의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위와 같이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은 "내 인생 엿 같이 흘러가라!" 기도하는 것에 다름 아닙니다.
비 내리면 시원하다 하고, 비 그치면 날 맑아 좋다 하고, 구름 끼면 운치 있다 하고, 그저 다 좋다 하고, 행복하다 말하고, 신난다 유쾌하다 느끼고, 내 인생 사랑한다 생각하고 말해야 합니다. 그냥은 잘 못 느끼지만, 초긍정을 받아들인 후 세상을 보면 온통 부정적인 생각과 말이 넘쳐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나쁜 생각과 말을 하는 사람은 자기계발이든 공부든 뭘 해도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정신 똑바로 차리고 생각과 말에 주의를 집중해야 합니다.
사람은, 자신이 잘 못하면 "못해도 괜찮아!"라고 생각하고 말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더 치열하게 노력하고 연습해서 잘하게 만들어야지요. 잘할 수 있고 달라질 수 있고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가능성과 잠재력은 스스로 증명하는 겁니다. 한 번 보여주세요!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