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Sep 24. 2023

목표를 이루는 최고의 방법, "먼저 OO이 되어라"

안에서 밖으로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먼저 부자가 되어야 합니다. 끝내주는 몸매를 갖고 싶다면 먼저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좋은 대학에 가고 싶다면 먼저 전교 1등이 되어야 합니다. 인생 잘 살고 싶다면 먼저 행복한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말이 좀 이상하지요? 지금부터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뭔가 바라는 게 생길 때마다 어떻게 해야 그것을 가질 수 있는지 '방법'부터 고민합니다. 수많은 이들이 꿈과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미 원하는 걸 다 이룬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최고의 방법은 먼저 그 목표를 달성한 사람이 되는 것이죠.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는 게 먼저이고, 그 다음이 성장과 발전입니다. '존재'가 먼저이고 '방법'은 나중입니다.


첫 책은 2016년 2월에 출간했습니다. 2014년부터 저 스스로를 '작가'라고 인정했습니다. 누가 물으면 무조건 작가라고 대답했습니다. 아직 책도 한 권 내지 않았고, 글도 많이 쓰지 않았을 때입니다. 그럼에도 저 스스로 작가라고 인정했습니다. 먼저 작가가 되었고, 그 다음에 글을 썼다는 뜻입니다.


모든 현실은 내 안에서 뿜어져나옵니다. 내 안에서 형성된 감정과 이미지가 밖으로 표출되는 것이죠.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밖에서 구하려 합니다. 방법, 비법, 묘법, 지름길 등 외부에서 길을 찾으려 하니까 속도도 느리고 실현도 잘 되지 않는 겁니다.


요리를 잘하고 싶다면, 먼저 일급 요리사가 되어야 합니다. 내 안에 모든 감정과 이미지를 일급 요리사에 맞춥니다. 그런 다음, "일급 요리사가 요리하듯" 음식을 만드는 것이죠. 자다가 일어나서 억지로 끓인 라면과 자신이 일급 요리사라는 생각으로 끓인 라면. 두 라면의 맛은 당연히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며 간절하다 말하는 사람 많습니다. 그런데, 절박한 심정으로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사람의 말이나 행동을 보면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맨날 사람들 만나 수다 떨고, 독서는 아예 하지도 않고, 종일 돈과는 무관한 일만 하면서, 불평 불만 입에 달고 삽니다.


정말로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이 그렇게 살고 있을까요? 한 달에 수천 만원씩 버는 사람이 맨날 쓸데없는 수다 떨고 책은 멀리 하고 잡다한 일만 하고 투덜거리기만 할까요? 저는 그런 부자 본 적 없습니다. 돈 많이 버는 사람들은 하루를 치열하게 살아갑니다. 눈빛이 환하고 목소리에 힘이 있으며 주변 정돈 깔끔하고 입만 열었다 하면 활력과 긍정과 에너지 넘칩니다.


돈 많이 벌고 싶다 바라기만 할 게 아니라, 먼저 '부자'가 되어야 합니다. 지지리 궁상으로 돈을 벌겠다 덤비지 말고, 품격 갖춘 부자의 태도로 돈을 벌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부자는 이럴 때 어떤 생각을 할까. 부자는 이럴 때 어떤 말을 할까. 부자는 이럴 때 어떤 행동을 할까. 매 순간 부자 모드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면, 그 사람 머지 않아 틀림없이 부자가 될 겁니다.


글을 잘 쓰고 싶다, 책을 출간하고 싶다, 작가가 되고 싶다...... 간절하고 절박하다고 말하는 사람 수도 없이 만났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간절하게 책을 출간하고 싶다고 말한 사람의 하루를 살펴보면 과연 그 간절함이 진실인지 의심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실컷 잡니다. 독서도 하지 않습니다. 일기도 안 씁니다. 글은 내킬 때만 몇 줄 끄적거립니다. 글쓰기 힘들고 어렵다는 말은 입에 달고 삽니다. 다른 유흥거리만 찾고 다닙니다. 쓰지 못하는 핑계와 변명이 끝도 없습니다. 얼핏 보면, 작가가 되길 간절히 바라는 사람이 아니라 쓰기 싫어 환장하는 사람처럼 느껴집니다.


꿈은 안에서 밖으로 진행되어 이루어진다고 했습니다. 먼저 작가가 되어야 합니다. 작가처럼 생각하고 작가처럼 말하고 작가처럼 행동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작가는 어떤 생각을 할까요? 매 순간 글감과 주제를 떠올릴 겁니다. 작가는 어떤 말을 할까요? 글쓰기/책쓰기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하겠지요. 기쁘고 행복한 표정으로 그런 말을 할 겁니다. 작가는 어떤 행동을 할까요? 당연히 매일 쓸 겁니다.


어떻게 해야 작가가 될 수 있는지 방법만 찾으려 하지 말고, 먼저 작가가 되어야 합니다. 누가 뭐래도 자신을 작가로 인정해주어야 할 사람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내 안에서 먼저 작가가 되어야 현실 세계에서 그 꿈이 이루어지는 법입니다.


방법과 요령만 좇지 말고, 먼저 이루고 나서 시작하십시오. 자신이 바라는 꿈과 목표를 이미 이룬 사람을 찾아 모델로 삼고, 그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흉내내는 것이죠. 그렇게만 하면 무엇을 바라든 이룰 수가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기다리지 마라, 딱 좋은 때는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