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Oct 17. 2023

인간관계, 가장 먼저 던져야 할 질문은

가치를 놓치지 말아야


인간관계는 행복과 성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돈 많이 벌어도 사람 외면하면 결코 행복할 수 없고요. 재능과 기술 뛰어나다 해도 사람 없이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저도 사람을 대하는 태도나 마음가짐 썩 바람직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을 후로 나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실패자 인생에서 더 바랄 것 없는 삶에 이르기까지, 결국은 사람 덕분에 모두 이룰 수 있었습니다. 세상에는 도저히 용납하기 힘든 사람 있는가 하면, 이름을 떠올리기만 해도 가슴 뭉클해지는 감사한 사람도 있게 마련입니다. 상대가 어떤 존재이든 상관 없이 "나는 사람을 소중히 여긴다"는 가치관을 지닐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행복과 성공의 핵심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사람을 대할 때는 어떤 태도와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까요? 인간관계에 정답은 없겠지만, 몇 가지 노하우를 정리해 봅니다. 각자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자기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독자적인 "관계의 기술"을 정립하시길 바랍니다. 


첫째, 가장 먼저 물어야 할 질문은 "당신의 가치는 무엇입니까?"입니다. 사람마다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다릅니다 .우선순위도 다릅니다. 상대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와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그것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수많은 이들이 사람을 만날 때 "나의 가치는 무엇입니다"로 시작합니다. 순서가 바뀌었지요. 관계 실패의 원인입니다. 


둘째, 상대방의 가치와 우선순위에 도움을 주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고민해야 합니다. 나의 가치와 우선순위에 도움을 받겠다는 의도를 가지는 사람 많은데요. 이 또한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항상 먼저 주어야 합니다. 아니, 계속 주어야 합니다.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만큼 주었는가" 하는 것이죠. 성공과 행복의 가능성 지표는 내가 얼마만큼 주었는가 에서 산출할 수 있습니다.


셋째, 평가하고 점수 매기는 일 당장 그만 두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자신이 만나는 사람들을 평가하고 점수 매기고 좋다 싫다 분류합니다. 열등감에서 비롯된 습성일 수도 있고, 자기 피해의식에서 비롯된 방어기제일 수도 있습니다. 철저히 아군만 가려내겠다는 습관이지요. 내 마음에 들고, 나에게 도움 되고, 내가 마음 대로 부릴 수 있는 사람. 이런 사람들만 골라 내 주변에 두려고 합니다. 분명히 말씀드리는데, 절대로 성공하지 못하고 행복할 수 없습니다. 사람은 평가의 대상이 아닙니다.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할 존재입니다. 


넷째, 돌려받겠다는 마음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저는 이 마음 때문에 반평생 아프고 힘들게 살았습니다. 내가 이 만큼 해주었으니, 상대도 이 만큼 해주겠지. 그런 기대와 바람이 실망과 좌절과 상처를 불렀지요. 줄 거면 바라지 말고 주어야 하고, 뭔가 바랄 거면 애초에 주지 말아야 합니다. 주고 받을 생각이면, 인간관계 생각지 말고 그냥 거래만 하면서 살면 됩니다. 


다섯째, 집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좋은 사람이 곁에 오면 좋은 마음으로 받아주면 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나를 떠나게 되더라도 미련 없이 보내주는 것이 마땅합니다. 사람 대하는 나의 태도와 마음가짐에는 변함이 없어야 하지만, 다른 사람 마음까지 내가 좌우할 수는 없는 법이지요. 살아 보니까 그렇습니다. 내가 아무리 잘해도 떠나는 사람 어쩔 수 없고요. 마음 비우고 있어도 올 사람은 또 다시 곁에 오게 됩니다. 그늘 깊은 나무가 되어 가는 사람 오는 사람 있는 그대로 마주하고 보내주는 것이 내 마음 평온한 지혜로운 처세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사람은 결코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사람을 돈으로 바꾸는 사람은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오직! 가치를 돈으로 바꾸는 사람만이 성공도 하고 행복할 수도 있는 법이지요. 오늘을 가치롭게 사는 일! 사람의 가치를 잊지 않는 마음! 이것이 바로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명심해야 할 요소라 확신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사람 집착, 아들이 친구를 너무 좋아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