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Nov 13. 2023

가난했지만 행복했던 시절이 있었다

나를 지키는 힘, 독서


지금보다 가난했던 시절 있었습니다. 지금보다 삶의  수준이 낮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돈, 인간관계, 지위, 명예, 생활 환경 등 모든 부분이 지금보다 부족하고 모자랐던 시절이 분명 있었습니다. 물질 가치만을 추구하는 입장에서 보자면, 그때는 분명 지금보다 불행했어야 마땅합니다. 하지만, 문득 떠오르는 그 시절 단편 기억들 중에는 마냥 행복했던 시간이 존재합니다.


지금은 풍요롭습니다. 부족한 것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매 순간 더 높은 곳을 바라고, 조금만 기대에 어긋나면 실망하고 상처 받습니다. 사람들 반응이 내 뜻과 다르면 속이 상하고, 더 많이 벌지 못하면 짜증이 나고, 누군가 나와 다른 말을 하면 화가 납니다. 


가난했을 때 행복한 적 있었습니다. 풍요롭지만 불행한 날 있습니다. 돈과 물질 가치와 성공이 행복을 좌우하는 건 아니라는 분명한 진리가 훤히 드러나는 셈입니다. 저는 돈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돈 좋아합니다. 돈으로 할 수 있는 '행복한 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돈만' 쫓는 삶에는 찬성할 수 없습니다. 


일요일 밤 8시부터 두 시간 동안 36명 작가님들과 제 42회 서평 쓰는 독서모임 "천무" 함께 했습니다. 이번 선정도서는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의 《오래된 미래》입니다. 라다크 사람들의 삶을 통해 문명과 산업 사회 문제점을 짚어 보고 그 해결책을 그려 볼 수 있다는 저자의 이야기가 담긴 책입니다.


편리한 문명과 고속화된 사회에서 유례 없었던 풍요를 누리고 살면서도, 황량한 라다크에 사는 사람들보다 웃음과 여유와 만족과 감사가 적은 나 자신을 돌아봅니다. 책은 이렇게, 늘 나 자신을 다시 보고 생각하게 만들어줍니다. '더 잘난 인간'으로 높이 올라가기 위함이 아니라 '더 성숙한 존재'로 거듭나기 위해, 우리는 책을 읽는 것이지요. 


최근 우리 자이언트 몇몇 작가님들에게 안 좋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가슴 아픕니다. 세상의 무서움과 인간성의 말살을 처절하게 경험하는 중입니다. 한편으로는, 우리 작가님들이 당하는 고난과 시련이 모두 저의 결핍과 부족 때문은 아닌가 싶어 마음 불편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다시 한 번 정신을 똑바로 잡습니다. 외부에서 일어나는 온갖 사건과 사고가 결코 나를 휘두를 수 없다는 사실을 증명해내려 합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이런 의미입니다. 작가와 내용을 평가하기 위함이 아니라, '나 자신'을 돌아보고 깊이 생각하며 삶을 견고하게 만들기 위함이지요. 사사로운 일들 때문에 나와 내 인생을 시궁창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어떤 일이 사사로운 일일까요? 네, 맞습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이 사소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위대하고 거창한 일은 어떤 게 있을까요? 오직 하나뿐입니다. 나 자신입니다. 나는 위대하고, 나는 거대하며, 나는 태양이자, 나는 행복입니다. '나에게 일어나는 일' 때문에 '나'를 잃어버리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합니다. 


라다크 사람들은 잘 웃는다 합니다. 그들의 표정엔 여유가 넘친다고 하지요. 거칠고 황량한 환경 속에서 자연과 사람의 소중함을 느끼고 사랑을 실천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간다 합니다. 가진 것 없이 흙을 만지며 살아가는 그들의 삶에, 많은 것을 가진 채 불안하게 살아가는 제 모습을 빗대어 보니 참으로 부끄럽습니다.


언젠가 지금을 돌아보며 그때가 좋았었지 그리워하는 때가 올 겁니다. 오늘, 그리고 지금, 온전히 행복하겠습니다. 심호흡을 크게 하다 보면, 숨 쉬는 것도 기적이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라다크 사람들을, 작가 헬레나를 한 번 만나 보고 싶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생각할수록 강해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