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시민 Jun 05. 2024

30대, 지나가는 중입니다.

글을 밝게 쓰고 싶은데 요새 관심사가 인생, 삶, 방향성, 가치관 등을 고집하다보니 

진지한 이야기를 많이 쓰게 된다.

30대가 돼서 더 그런듯하다. 대충 살고 싶지 않은데도 대충 사는 삶을 들여다보고 저보다는 낫지 하며 불행 위에 나를 얹고 노력하고 있다고 정신승리를 하며 지내는 중이다.


30대, 눈 깜박 하면 40대가 된다더니

나의 40대를 맞이할 준비가 잘 되었는지 묻고 싶다.


잘 지냈는가 ? 물으면 아직도 답이 없다. 40대가 돼서도 이러고 살고 있을까봐 

무서움이 요새는 들기 시작한다.


철 없이 지내는 삶이 괜찮냐고 나 자신을 향해 묻는다.

손가락질 하는 사람 하나 없지만 내 자신이 나를 손가락으로 쿡쿡 찌른다. 언제쯤, 언제쯤!


무언의 압박이 들려온다. 가족들은 잠시 쉬어가는 단계라며 앞날이 괜찮아질 거라고 다독인다.

나도 확신할 수 없는 삶을 가족은 내게 위로와 따뜻한 말을 전한다.


‘우리 때도 다 어렵고 방황했고 힘들었다. 그런데

살아보니, 이렇게 잘 살게 되더라. 젊었을 때 힘든 거 이해한다고 그러니 힘들 수 있으니까 괜찮을거야’ 라고 말씀 하신다.


막상 부모님의 이야기를 들으면 나보다 더 힘들게 사셨고

나라면 이겨내지 못할 삶들을 살아왔음을 그때서야 알게 된다.


나는 더 없는 풍요와 여유를 즐기고 있으며 지나친 30대의 걱정이라는 것을

그제서야 깨닫는다.


매일 힘드셨을 것이다. 지금의 내가 가진 나이보다 더 어렸을 당신들은 자그마한 나를 키우느라,

돈을 버느라, 하루하루를 살아내시느라 힘드셨을 것이다.

그런 당신들이 다 자란 우리를 보며 대견해하고 우리가 힘들어 하는 것을 보며, 당신들의 더 힘들었던 삶은 잊으시고 위로를 전한다.


감사함을 느끼면서도 반복되는 일상에 잊고 지낸다.

오늘도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나누며 따뜻한 말을 주고 받으며 이런게 작은 행복이라고

생각하며 나의 30대가 지나간다.

작가의 이전글 나라고 쉽겠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