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반려 12 14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인순 Mar 03. 2024

에필로그

나는 어린 왕자와의 지난 추억을 적으면서 몹시 아픈 슬픔에 빠져버렸다. 나의 친구가 양을 데리고 내 곁을 떠나가 버린 지도 어언 6년이 흘렀다. 이 친구의 이야기를 지금 여기에 쓰는 것은 그 친구를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이다. 그 친구를 잊는다는 것은 슬픈 일이다. 누구나 친구다운 친구를 갖는 건 아니다. 만일 내가 그 친구를 잊는다면 나도 어쩌면 숫자에만 관심이 있는 어른들과 같은 사람이 될지도 모른다.

생텍쥐베리의 어린 왕자에 나오는 한 구절이다. 나는 어린 왕자를 무척 좋아 몇 차례나 재독 했음에도 기억에 남지 않았던 구절이었다. 이 글쓰기를 시작할 무렵 어린 왕자를 재독 하면서야 에 들어왔다.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아마도 깜순이를 잊지 않기 위함이지 않을까.
깜순이는 운명처럼 내 삶에 들어왔다. 책임감의 무게가 어떤 것인지도 모르고 시작된 반려생활이었다. 한 생명을 책임진다는 것이 얼마나 무거운 일인지를 매 순간 실감했다. 어떤 날은 족쇄처럼 느낀 날도 있었다. 그땐 미처 몰랐다. 오로지 책임감으로  날들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돌아보니 깜순이는 내 삶의 원동력이었고, 위로였고, 무한한 신뢰와 사랑을 주는 유일한 존재였으며, 함께했던 모든 시간들을 찬란하게 빛나게 해 주었다. 깜순이는 나에게 어린 왕자이자 장미였다. 나는 깜순이를 통해서 성장했고,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그렇게 깜순이를 통해서 배운 사랑과 세상을 보는 법을 잊지 않기 위해 이 글을 쓰기로 마음먹었는지 모르겠다. 막상 글을 쓰다 보니 여전히 마음 한 구석에 남아있던 펫로스의 슬픔, 죄책감, 아쉬움과 같은 감정들이 어느 정도 해소되는 기분을 느꼈다. 어쩌면 깜순이가 무지개다리를 건넌 지 6년이 지난 아직까지도 상실을 완벽하게 극복하지 못하고 있었던 나에게 치유의 작업이 되었던 것 같다.

깜순이를 통해 배운 더 많은 세상을 소개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다. 나에게 삶과 사랑,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준 깜순이에게 이 글을 바친다. 또한 이 글들이 반려동물과의 삶을, 사랑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치려 한다.

이전 13화 펫로스 증후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