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정운 May 12. 2021

90년생 이야기

제주도로 도망간 백수, 그리고 한 달이라는 시간

마법의 주문


 공항 검색대에서 에코백 안에 사무용 칼이 들어있어 민망하게 붙잡히고(나는 비행기 내에서 테러 행위를 할 생각이 전혀 없다.) 자동차 탁송은 시간을 잘못 체크해, 한 시간을 기다려야 했으며 도착한 내 차에 묻은 새똥을 봤을 때도 나는 웃고 있었다. 내가 성격이 굉장히 좋거나 여행의 첫날이라 들떠있어서라기보다는 그냥 이 아름다운 제주도까지 와서 화를 내고 짜증을 내고 싶지 않았다.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성격도 예민한 편이고, 그냥 좋게 지나갈 수 있는 일도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한마디 해야 하는(근데 솔직히 좋게 지나가려면 내가 참거나 피해자가 되는 게 나는 이제 싫다.) 조금 다혈질인 편이다. 스무 살 초반만 하더라도 모르는 사람에게 말 걸기도 힘들었고 붙임성이 좋은 편도 아니며 내성적이었지만 십여 년이란 사회생활은 내 성격을 바꾸기에 충분했다.

(항상 지는 게 이기는 거다 참는 게 이기는 거다 라는 말씀을 달고 사신 신앙심 깊은 기독교 신자인 어머니 밑에서 자란 외동아들의 첫 사회생활은 정말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바뀌었나 보다.)


 하지만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고 했던가(그 자리가 아닌 거 알고 있다.) 여행가서만큼은 뭔가 욱하는 것도 컨트롤이 되고 다른 세상의 다른사람이 된 그런 느낌이다. 그건 바로 나의 $@마법의 주문@$ "여기까지 와서 그럴 수 있지" 덕분이다. 이 주문은 글을 읽는 독자분들의 마인드 컨트롤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면


 "뉴욕까지 왔는데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는 비행기는 마른벼락으로 인해 지연되고 그로 인해 경유지인 샌프란시스코에 대기 중이던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비행기가 먼저 떠나 영어도 못 해 손짓, 발짓으로 도쿄에서 다시 환승하여 인천으로 향하는 항공권을 발권받고 샌프란시스코 하루, 도쿄에서 하루 공항 노숙도 할 수 있지", 조금 짧게는 "교토까지 와서 미슐랭 1스타 장어덮밥 먹으려고 2시간 40분이나 기다릴 수 있지" 정도가 있다.

정말 이 마법의 주문만 있으면 여행지에서의 어떠한 고난과 역경도 추억이 된다.


 이 마법의 주문은 당연히 제주에서도 나를 평온하게 만들어 주었다. (진짜 솔직히 말하자면 3번 정는 화냈지만) 나뿐만 아니라 모두가 이런 마인드 컨트롤을 실생활에 적용해서 스트레스 좀 덜 받고 덜 신경 쓰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물론 쉽지 않을 것이다. 나도 여태 여행지에서만 가능했다. 주위에서 도와 주지 않을 것도 분명하다. 하지만 같이 노력은 해봤으면 좋겠다. 뭐 고작 제주도 한 달 살기 하면서 통달한 대 현자 처럼, 깨달은 소크라테스 마냥 거창하고 있어 보이게 말하며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 그냥 늦은 저녁부터 글을 쓰고 있는 어느 90년생 백수의 지나가는 말일 뿐이니 앞으로의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작가의 이전글 90년생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