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헤드헌터 업무를 다년간 하고 있고 주로 경력자 위주의 채용을 하고 있다. 요즘은 헤드헌터 사용이 광범위하여 신입사원을 제외하면 전 포지션에서 의뢰가 오고 있어 5년 이하의 저 연차를 찾아서 연락 하는 경우도 종종 생기고 있다.
우리는 보통 하루에 10~100명 정도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 메일, 카톡, 메세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아직도 헤드헌터의 연락을 받아보지 못한 분들이 많다.
내가 초창기에 헤드헌터를 할 때만 해도 전화로 연락을 하면 대부분 받고 헤드헌터의 설명과 추천 포지션의 설명을 하였는데 요즘은 스팸, 피싱 등 불법적인 전화와 문자가 너무많아 연락 자체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 우리 입장에서는 안타깝다.
헤드헌터 활용에 대한 경제적 효용성(?)에 대해 말하면 구직자들, 이직을 희망하는 자들, 취업자들은 헤드헌터의 서비스에 일체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다.
헤드헌터가 받는 채용 의뢰는 100% 기업에서 인재가 필요해서다.
여기서 헤드헌터의 수익구조를 조금 설명한다면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으로부터 인재 추천에 대한 의뢰를 받아, 해당 기업과 구직자 간의 성공적인 채용이 이루어졌을 경우,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는 형태로 운영된다.
이 수수료는 통상적으로 채용된 인재의 연봉을 기준으로 일정 비율에 따라 산정되므로. (가장 중요한 부분) 후보자의 최종 연봉이 높아져야 헤드헌터의 수익도 높아진다. 즉, 헤드헌터는 후보자와 같은 편이 맞다.
따라서 구직자 개인은 헤드헌터의 전문적인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어떠한 금전적인 부담도 지지 않게 된다.
헤드헌터는 사람인,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 잡 포탈에 공개되지 않은 기업 내부의 채용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구직자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시할 수 있다. 채용 담당자도 빨리 채용해야하는 의지가 있어 헤드헌터에게 의뢰를 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설명해 준다.
또한, 헤드헌터는 구직자의 경력 및 역량을 분석하여 맞춤형 채용 기회를 발굴하고, 이력서 작성 및 면접 준비 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 부분이 헤드헌터를 잡상인 처럼 취급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다. 이번에 나랑 맞지 않는 포지션을 추천한다고 항상 이상한 것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다. 그건 아직 후보자를 100% 몰랐기 때문에 알려주면 된다.
이는 구직자가 스스로 수많은 채용 공고를 탐색하고 지원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사실 똑똑한 구직자는 헤드헌터 몇명에게 아주 좋은 관계를 유지하여 양질의 채용 기회를 스스로 찾지 않고 얻고 있다.
더불어, 헤드헌터는 채용 과정에서 구직자의 입장을 대변하여 연봉 및 근무 조건 협상에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도록 지원한다.
이번주에도 후보자에게 이력서를 받으면서 2번이나 들었던 말이 "피드백을 주실 수 있나요?" 이다. 보통의 헤드헌터는 이력서를 받아 회사에 이력서를 제출하면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좋은 후보자 이면 면접을 희망 한다고 답변을 줄 것이고 부족한 후보자 였으면 빨리 다른 사람을 찾아달라고 하기 때문에 사실 다른 헤드헌터 분들이 피드백을 주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의문이다.
물론 인사 담당자 중에 면접희망 때만 답변을 주고 탈락 통보를 주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것은 맘에 들었던 분이 입사를 하지 않을 때 차선으로 선택 할 수도 있어 답변을 보류 하는데 나의 경우는 이런 부분을 직접 물어봐서 상황을 후보자에게 전달한다. 이정도만 답변해 줘도 후보자들은 만족한다.
결론적으로 헤드헌터는 구직자에게 실질적인 비용 부담 없이 다양한 채용 기회를 제공하며, 성공적인 경력 개발을 위한 중요한 조력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구직자들은 헤드헌터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고, 궁극적으로 커리어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좋은 헤드헌터를 아는 것도 당신의 큰 무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