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관리란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종업원의 능력과 업적을 측정하여 보유하고 있는 현재적 내지 잠재적 유용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평가관리의 효과성은 신뢰성, 타당성, 수용성, 실용성으로 검토할 수 있는바 이하에서는 각각 지표의 개념과 향상방안에 대해 검토하겠다.
1. 개념
신뢰성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고과내용(항목)이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되었는가에 대한 내용을 의미한다. 신뢰성은 항상오류, 연공오류, 후광효과 등 다양한 평가오류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에 평가자는 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2. 증진방안
신뢰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➀ 평가 결과를 공개해 평가가 편파적이지 않았음을 보일 필요가 있고, 이와 함께 상사만이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➁ 다면평가를 도입해야하며, ➂ 평가자 교육을 실시해 각종 평가 오류를 최소화해야한다.
1. 개념
다음으로 타당성은 평가 내용이 평가 목적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 평가를 통해 측정된 결과가 실제 직무성과와 얼마나 관련성이 높은가에 대한 내용이다. 이러한 타당성은 오염과 결손이 발생하는데, <오염영역>이란 평가에서 관계없는 측면들이 성과 측정에 포함된 경우를 가리킨다. 이와 달리 <결손영역>은 관련된 모든 성과를 측정하지 않은 경우 발생한다. 평가 시 이러한 오염, 결손 영역들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2. 증진방안
타당성이 증대되기 위해서는 ➀ 평가를 임금, 승진 등 목적별로 실시할 필요가 있고, ➁ 평가 집단 역시 직종별, 직급별로 세분화하여 시행해야 한다. 또한 ➂ 평가의 목적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1. 개념
이어 수용성은 피평가자들이 인사평가 제도에 대해 이를 적법하고, 필요한 것이라고 믿고 공정하게 이루어지며 고과 결과가 활용되는 평가 목적에 동의하는 정도이다. 수용성은 평가제도가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해고 등에 활용되지 않는다는 점이 확인될 때 확보될 수 있다.
2. 증진방안
수용성이 증진되기 위해서는 평가요소 산정, 평가방식 결정 시 ➀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해야하고, 평가자는 물론 피평가자에게도 ➁ 평가에 대한 교육훈련을 실시해 평가의 내용을 숙지하고, 평가 오류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평가자와 피평가자로부터 평가 이후에 ➂ 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할 필요가 있다.
1. 개념
마지막으로 실용성은 평가를 실제로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없어야 하며, 자료의 수집이 실제 상황에서 용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확보되기 위해서는 평가 비용이 과다해서는 안 된다.
2. 증진방안
실용성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➀ 평가의 목적과 기업의 상황을 고려해 적절한 투자를 해야하며, ➁ 평가의 변별력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모호하고 길게 진행되는 평가가 아닌 ➂ 쉽고 짧은 평가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