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공급이란 종업원의 근속연수를 기준으로 임금을 차별화하여 결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는 인적요소에 의해 임금이 결정되는 ‘속인급’ 성격의 임금체계이다.
1. 숙련상승가설
연공에 따른 숙련상승가설은 동아시아에서 주로 대두되는 이론으로 업무관련 지식과 기술이 조직생활의 연수만큼 체화되기에 근속연수가 길수록 종업원의 숙련도가 높아지고 성과가 향상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2. 생계비 보장설
다음으로 생계비 보장설은 종업원이 속한 가정의 생애주기에 따라 연령이 높아질수록 가계지출이 증가하기에 이에 대한 근속연수가 길수록 임금지급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Ⅲ. 연공급의 유형
1. 정액승급형
첫째로 정액승급형은 근속 연수에 따른 승급액은 일정하나, 승급률은 체감하는 유형을 가리킨다. 이는 직무 난이도와 직무관련 수행능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경우에는 사용이 가능하나, 종업원의 생애주기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2. 체증승급형
다음으로 체증승급형은 근속 연수에 따라 승급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승급률은 거의 일정하다. 이는 직무 난이도와 직무관련 수행능력이 점점 증가하는 경우에 적합하기에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종이나 관리직에 사용하기 용이하다.
3. 체감승급형
이어 체감승급형은 근속 연수에 따라 승급액이 감소하는 유형이다. 이 경우 직무 난이도나 직무관련 수행능력이 일정 연령 이후에 감소하는 육체부문 근로자에게 적용이 적합하다.
4. S자형승급형
마지막으로 이는 체증승급형과 체감승급형이 일정 시점에서 결합한 형태로 근속 연수에 따라 승급액이 증가하다가 일정시점이 지나면 감소하는 유형이다. 이는 개인의 능력곡선과 가장 유사한 형태로 중간관리자 동기부여에 적합하다.
1. 장점
연공급은 우선 ➀ 서로 같은 경험을 하는 경우 이해도가 높아진다는 Cohort효과가 발생하여 종업원 간의 유대감이 증진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➁ 동양적 조직문화에서 기업의 질서확립과 사기유지에 용이하며, ➂ 폐쇄적 노동시장 하에서 직무성과 측정이 어려울 경우에도 실시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2. 단점
그러나 연공급은 임금이 학력, 연수로만 결정되기에 ➀ 직무가치나, 직무능력이 반영되지 않는 한계가 있고, 이로 인해 ➁ 유능한 인재들의 동기부여가 저하될 수 있으며, ➂ 기업 측의 인건비 부담 가중화를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