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형성 배경
과학적 관리론은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Scientific Management)을 출발점으로 형성되었는데 이는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유일 최선의 방법(One best way)은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2. 내용
(1) 과학적 과업관리와 직무설계
Adam Smith의 분업원리를 바탕으로 시간과 동작 연구(Time and motion study)를 통해 표준생산량(Production standard)을 설정하여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로 과업을 관리하고 직무를 설계한다.
(2) 과학적 선발과 훈련
이어 인간공학(Human Engineering)의 관점에서 과학적 방법으로 근로자들을 선발해 표준생산량을 달성하도록 훈련을 실시한다.
(3) 차등성과급제
또한 표준량을 설정해 이에 대한 달성 여부를 기준으로 임율을 다르게 하여 지급하는 차등성과급제를 채택하였다.
(4) 기능적 감독자 제도
마지막으로 직무 구조에 분업의 원리를 적용해 생산만을 감독하는 일선감독자와 이 외의 관리 업무를 전담하는 전문감독자를 분리해 따로 채용 및 관리하는 제도를 말한다.
3. 장단점
과학적 관리론은 기존의 주먹구구식 관리에서 벗어나 조직관리의 ➀ 합리화와 객관화를 이루었고, ➁ 제도를 공식화하여 구성원을 관리하는 구조적 접근의 방식이며, ➂ 분업화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는 ➀ 인간소외현상을 불러일으켜 북유럽국가들을 중심으로 노동의 인간화 경향을 불러일으켰으며, ➁ 비인간적 조직관리, ➂ 보편론적 접근임에도 성과가 없는 사업장이 존재하는 문제가 있다.
1. 형성 배경
전술한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에 의해서도 생산성의 향상이 일어나지 않는 호손공장에서 작업환경의 물리적 변화, 작업시간, 임률의 변화 등이 종업원의 작업능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일련의 관찰 실험인 호손실험을 진행하였다.
2. 내용: 호손실험의 결과
(1) 조명실험
작업장의 조명을 변경한 결과 작업장의 조명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2) 계전기 조립실험
작업시간의 단축, 작업환경 개선 등을 실시하였으나 초기에 생산성이 향상된 후 이들을 원상 복구시켜도 생산성이 유지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즉 변수 그 자체보다 관찰 대상이 된다는 것이 생산성 향상의 원인이 된 것인데 이를 ‘호손효과’라고 한다. 따라서 작업조건의 개선 역시도 생산성 향상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3) 면접실험
종업원들의 불만에 대한 면접 조사를 실시했는데, 작업장의 사회적 조건과 근로자의 심리적 조건이 종업원의 태도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해 내었다.
(4) 배전기 전선 작업장 관찰실험
이는 비공식적 조직의 존재와 집단 압력이 작업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3. 장단점
인간관계론은 ➀ 비공식집단을 인지하고, ➁ 심리적 측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➂ 비경제적 보수의 중요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는 심리적 측면에만 지나치게 몰두하여 ➀ 조직 없는 인간관리라는 비판과 실질 임금, 복리후생보다 비경제적 보상만 강조하는 ➁ 사탕발림 인사관리, ➂ 여전히 사람을 수단으로 본다는 젖소사회학이라는 문제가 있다.
1. 공통점
두 이론은 공통적으로 ➀ 조직의 성과달성이 목표이고, ➁ 기업을 폐쇄시스템으로 가정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➂ 작업 계층만을 연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2. 차이점
(1) 인간관: 경제인 vs 사회인
과학적 관리론은 인간을 경제적 동물로 파악하여 기계의 부품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 인간관계론에서는 사회적 동물로 파악하여 인간을 감정적 존재로 본다.
(2) 조직관: 공식적 조직 중시 vs 비공식적 조직 중시
다음으로 과학적 관리론은 공식 조직을 중시하고 직무를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하나, 인간관계론은 비공식적 조직을 중시하고 인간을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한다.
(3) 조직과 개인을 바라보는 관점: 일원적 vs 이원적
마지막으로 과학적 관리론은 기업의 성과와 종업원의 만족이 같은 원인에 근거한다고 보아 일원론적인 관점이지만, 인간관계론은 기업의 성과 창출과 종업원의 만족이 다른 원인에 근거한다고 보아 이원론적인 관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