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역할에 대한 최근의 이론으로 벡-게른스하임 명제는 성역할이란 생물학적 차이에 불과한 것으로 이에 대한 분류는 형식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그렇기에 남성의 직업, 여성의 직업에 대한 구분은 무의미한바 성 중립적인 관점에서 사회적 역할 분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여성 인력의 사회진출이 증가하고 있는바 여성인력 관리에 대해 이하에서는 살펴보겠다.
1. 유리천장
유리천장이란 여성이 조직의 고위경영층으로 진출하고자 할 때 겪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장애를 의미한다. 이는 1986년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처음 사용된 것으로 최근에는 중간 관리자까지는 승진하더라도 그 위로는 올라가지 못하는 이중 유리천장이라는 개념도 등장하였다.
2. 유리벽
다음으로 유리벽은 여성이 핵심직무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장벽을 말한다. 유리천장이 조직의 상하 직위 차별에 대한 개념이라면 이는 조직 내 직무 차별과 관련한 개념이다.
3. 토큰이즘
이어 토큰이즘은 조직에서 상징적인 의미로 여자를 시번적으로 1, 2명 정도만 승진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이는 여성에게 이익을 주기보다 능력있는 여성들의 활동기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4. 성 역할 고정관념
마지막으로 이는 남녀의 구분된 역할에 대해 각자가 받아들이는 신념을 말한다. 이러한 고정관념을 받아들인 여성인력은 개인의 유연한 삶에 대한 선택을 방해하게 된다.
1. M자형 경력단절
이는 여성인력이 결혼과 육아를 원인으로 하여 경력단절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여성 경제활동 인구가 증가하다가 결혼을 기점으로 감소하고, 다시 복직 후 증가하다가 출산을 기점으로 감소하는 것이다.
2. L자형 경력단절
다음으로 L자형 경력단절은 결혼을 시작으로 육아가 진행되면서 점점 더 단절되는 여성들이 늘어나는 형태의 경력단절 형태이다.
1. 기업 간 교차후원제
기업 간 교차후원제란 고위관리직에 속해있는 여성 후원자를 기업들 간에 상호 교환하여 타 기업 후원자가 자신의 기업 여성인력을 후원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는 자사의 남성 상사들에게 경력관리와 관련한 문제를 상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타사의 여성 후원자에게 개인적 경험과 지식을 전수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 방식은 실제 P&G, 보쉬 등에서 사용 중이다.
2. 발탁인사제도
이어 발탁인사제도란 능력이나 업적이 탁월한 인재를 조기에 승진시켜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즉 여성인력의 경력정체 극복을 위해 승진 차별을 과감하게 철폐하고 발탁인사제도를 통해 분위기를 쇄신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3. 감성 리더십 육성
마지막으로 여성관리자의 리더십 육성 측면에서 포용, 배려 등 여성적 감성을 중시하는 감성 리더십이 주목받는 바 이를 적극적으로 육성하는 기업의 인사 정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