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전환배치란 종업원이 한 직무에서 다른 직무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즉 새로 맡을 직무가 기존의 직무와 비교해 볼 때 권한, 책임, 보상 측면에서 별다른 변화가 없는 수평적인 이동을 가리킨다.
2. 목적
이러한 전환배치는 <기업의 경제적 효율성> 측면에서 인력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역량 향상을 도모하며, <종업원의 사회적 효율성> 측면에서는 직무만족 및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
Ⅱ. 전환배치의 원칙
1. 적재적소적시주의
이는 종업원을 전환배치시키는데 해당 종업원의 능력-직무-시간이라는 세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이들 간의 적합성을 극대화시켜야 한다.
2. 인재육성주의
또한 인재육성주의는 전환배치를 통해 종업원의 능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한다는 원칙을 의미한다.
3. 균형주의
마지막으로 균형주의는 조직 전체의 종업원 상황을 고려하여 전환배치를 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1. 유형
(1) 목적에 따른 유형
역량개발을 위해서는 순환근무를 실시함이 필요하고, 생산의 영속성 유지를 위해서는 교대근무가 필요하다. 또한 인간관계의 교정을 위해서는 교정적 전환배치가 필요할 것이다.
(2) 시기에 따른 유형
시기에 따른 전환배치는 정기, 수시 전환배치가 있다.
(3) 범위에 따른 유형
또한 범위에 따라서는 조직간, 부문간, 부서 내 전환배치로 나눌 수 있다.
(4) 이동경로에 따른 유형(TILS+)
이는 최상위 직급에서만 수평이동하는 T형, 평사원일 때 여러 직무경험 후 다시 상위직급에서 여러 직무를 담당하는 I형이 있다. 또한 평사원 때만 여러 직무경험을 하고, 이후 하나로 승진하는 L형과 계속 이동하는 S형, 마지막으로 중견사원일 때 여러 직무경험을 하는 +형으로 나뉜다.
1. 대체도
조직 내 특정 업무가 공석이 된다고 가정할 경우 누가 여기에 투입될 수 있을 것인가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나타낸 표이다.
2. 선형계획법
다음으로 선형계획법은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배분을 계획하는 수학적 방법으로 최적의 인력배치를 위해 직무에 요구되는 직무요건과 종업원의 능력요건이 일치하거나 그 차이가 최소화되도록 계산하는 것을 말한다.
3. 시나리오 기법
전문가집단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전환배치 직무에 대한 인력의 적합성을 정성적으로 분석하는 방식이다.
4. 회귀분석
마지막으로 필요 직무에 대상자들을 대입시켜 직무요건과 자격 간의 점수를 산정하는 회귀방정식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다만 이는 실제 시행이 복잡하고 어려워 잘 사용되지는 않고 있다.
전환배치는 Maslow의 욕구단계설에 의할 때 ➀ 고차원적 욕구 실현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종업원이 동기부여될 수 있고, ➁ 역량의 진부화를 방지하며, ➂ 업무수행의 효율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조직 내의 협력을 도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