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K, LG, 현대 등 최근 많은 기업들이 기존의 정기 대규모 공채를 단계적으로 축소하거나 폐지하고, 수시 소규모 채용을 확대시키는 경향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렇기에 이하에서는 기존의 정기공채와 수시채용의 개념 및 장단점을 통해 이러한 경향의 원인을 알아보겠다.
1. 개념
정기 대규모 공채(Mass Recruiting)는 연간 채용 규모를 확실히 정해두고 특정 기간에 인력을 모집, 선발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는 기업에 필요한 범용적인 인재(Generalist)를 채용하기 위한 것이기에 서류, 인적성 검사, 면접의 일반적인 채용과정을 거치게 된다.
2. 장단점
(1) 장점
이는 기업 입장에서는 표준화된 기준을 이용해 한 번에 채용하기 때문에 ➀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➁ 비용도 저렴하다. 또한 지원자 입장에서는 연간 채용규모가 확정되어 있기 때문에 ➂ 예측가능성을 가지고 취업을 준비할 수 있다.
(2) 단점
그러나 이는 기업 입장에서 ➀ 특정 직무에 특성화된 인재(Specialist) 확보에 어려움이 있고, ➁ 인력 과다보유로 인한 추가적 인건비 부담 확률이 높아진다. 이와 함께 지원자 입장에서는 ➂ 채용 간격이 6개월 이상이기에 탈락 시 시간 낭비가 많다는 문제점이 있다.
1. 개념
이와 달리 수시 소규모 채용(Talent Sourcing) 연간 채용 규모나 시기를 정하지 않고 기업의 필요나 공석 발생에 의해 모집, 선발을 하는 제도이다. 이는 기업에 필요한 맞춤형 전문 인재(Specialist)를 채용하기 위한 것으로 서류, 면접의 맞춤형 채용과정을 거친다.
2. 장단점
(1) 장점
이는 기업 입장에서 ➀ 인재를 적시에 골라서 채용할 수 있고, ➁ 사람과 직무간의 적합성(Person-Job Fit)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지원자 입장에서는 ➂ 채용시기에 제한받지 않고 구직활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단점
반면 수시채용은 기업 입장에서 지원자의 직무적합성 판단을 위해 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➁ 이것의 검증을 위한 비용도 많이 소모된다. 또한 지원자 입장에서는 채용 규모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➂ 공정성에 대한 의문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