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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3. 멘토링

Ⅰ. Intro: 멘토링의 의의 및 목적

멘토링이란 조직생활의 경험이 풍부하고 유능한 인재가 신입사원에게 조직의 공식, 비공식적 규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계를 의미한다. 이는 개인적 목적에서는 업무수행력 향상, 역량 개발의 목적으로 이뤄지고, 조직 측면에서는 인적자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목적에서 이뤄진다.     



Ⅱ. 멘토링의 내용


1. 경력 관련 기능

멘토는 신입사원이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➀ 후원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조직 내 다른 구성원들에게 신입사원을 ➁ 소개하여 사회적 유대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다음으로 신입사원이 자신에게 부여된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➂ 지도한다. 이어 신입사원이 부여받은 과업을 수행하고 조직생활에 적응해 나갈 수 있을 때까지 ➃ 보호하고, 신입사원에게 ➄ 도전적인 업무를 부여하여 신입사원의 업무수행능력을 개발 및 향상시킬 수 있다.     


2. 심리사회적 기능

이와 함께 멘토링은 신입사원을 하나의 인격체로 ➀ 수용하고 지원하는 기능을 하고, 신입사원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고민이나 두려움에 대해 ➁ 상담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가져다 준다. 마지막으로 멘토와 신입사원이 사적인 관계를 통해 ➂ 우정을 쌓아 서로를 이해하고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3. 역할모형 기능

멘토는 신입사원이 조직 내에서 업무를 수행하거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➀ 역할 전수자의 기능을 한다. 또한 신입사원이 조직에서 원하는 업무성과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받는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을 줄여주어 ➁ 역할 스트레스를 감소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Ⅲ. 멘토링의 한계


1. 관리의 복잡성과 운영비용의 증가

일반적인 라인관계와 별도로 멘토-멘티간 관게가 형성됨에 따라 조직관리의 차원이 증가하여 복잡성이 가중되고, 이에 따라 잠재적인 유, 뮤형의 조직운영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2. 멘토-멘티-상사간의 삼각관계

상사와 별도의 멘토가 존재함으로써 명령일원화의 원칙이 영향을 받게 되며, 멘토에 대하여 상사가 관할권한의 문제 등으로 인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질 우려가 있다. 이는 멘티를 종종 난처한 상황으로 몰아넣을 우려가 있다.     


3. 잠재적 갈등

복수의 종업원 간에 특정 멘토를 두고 질투나 편애 등으로 인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성격충돌 등의 가능성도 존재한다.    


 

Ⅳ. 멘토링의 효율적 활용방안

멘토링 제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검토와 준비가 필요하며, 적절한 멘토를 꾸준히 발굴, 육성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멘토링의 효과를 분석하여야 하며, 멘토링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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