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불투명도 Sep 26. 2024

연필에 있는 H와 B는 무슨 의미일까요?

[연필] Part_2 제조 과정

연필은 지구에서 주는 자원의 선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필은 단순한 필기도구로 보일 수 있지만, 천연자원과 사람들의 노력이 담겨 있습니다. 

깊은 땅속에서부터 채굴된 흑연, 오랜 시간 햇빛과 비를 맞고 자란 나무의 조각들이 모여 지금의 연필을 만들어냈습니다. 또한 수많은 사람들의 손에 거쳐 지금의 연필이 완성되었죠. 


연필 한 자루가 우리 손에 들어오기까지는 소중한 자원과 사람들의 정성이 담긴 길고도 복잡한 여정이 숨어 있습니다. 오늘은 평범하게 여겼던 연필 한 자루가 만들어지는 4단계 과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제조 과정을 이해하신다면 H와 B의 의미가 더 흥미롭게 와닿으실 것 같습니다. 


(*H와 B의 뜻이 궁금하신 분은 가장 아랫 문단을 읽어주세요.)




1. 흑연 채굴

연필의 핵심 재료인 흑연은 1564년 영국의 컴벌랜드 지역에서 우연히 발견되었습니다. 그 지역의 농부들이 가축용 양을 표시하는 데 흑연을 사용하면서 흑연의 쓰임새가 처음 알려졌죠. 흑연은 기본적으로 탄소의 한 형태로, 다이아몬드와 같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흑연은 구조가 달라 더 부드럽게 쓸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도 흑연은 광산에서 채굴됩니다. 고품질 흑연은 영국 컴벌랜드나 스리랑카, 인도 그리고 북미 지역의 

광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흑연을 채굴한 후 정제 과정을 거칩니다. 불순물을 제거하고, 순수한 흑연만을 

남기기 위함이죠.



2. 점토 혼합

연필심에 흑연만 있다면 너무 부드러워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더 단단하게 만들 필요가 있겠습니다. 

연필의 경도(단단함)를 조절하기 위해 점토를 사용합니다. 흑연과 점토의 비율을 세밀하게 조절하며 경도를 맞추어 갑니다. 경도는 연필심의 부드러움과 진하기를 결정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HB 연필은 흑연과 점토의 

비율이 균형을 이루는 연필로, H 쪽으로 갈수록 

점토의 비율이 많아져 연필심이 연하면서 단단하고, B 쪽으로 갈수록 흑연의 비율이 많아져 연필심이 

부드럽고 진해집니다. 






이 비율을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 흑연 가루와 점토 가루를 세밀하게 섞은 후 물을 첨가하여 반죽을 만듭니다. 이 반죽은 여러 번의 혼합과 정제 과정을 거쳐 가늘고 긴 막대 모양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막대는 이후 건조된 후 고온에서 구워져 단단하게 변합니다. 구워진 흑연심은 우리가 잘 아는 연필심으로 불리게 됩니다.



3. 나무 감싸기

이제 연필심을 감싸는 나무가 필요합니다. 연필의 나무는 흑연심을 보호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보통 삼나무 같은 부드럽고 잘 깎이는 나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벌목된 나무는 크기에 맞게 얇게 가공된 후, 연필심이 들어갈 홈을 파기 위해 두 조각으로 자릅니다.


홈을 파고, 사이에 연필심을 끼운 후 두 나무 조각을 접착제로 붙여 완성합니다. 나무는 정밀하게 다듬고, 연필이 너무 두껍거나 얇지 않게 크기를 조절합니다.


4. 마감 처리

연필의 형태가 완성되면, 표면 처리로 마무리합니다. 대부분의 연필은 페인트나 바니시로 여려 겹 덧칠해 외부 충격과 손상을 방지합니다. 바니시를 사용하면 연필 표면이 더 매끄럽게 다듬어집니다. 우리가 연필을 쥐었을 때, 그립감을 차이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재료입니다. 


마지막으로, 금속 밴드를 사용해 연필의 한쪽 끝에 지우개를 달아 마무리합니다.



많은 분들이 연필심의 H와 B가 무슨 뜻인지 궁금하셨을 것 같습니다.

찾아보니 H는 Hard를 의미하고, 연필심이 더 단단하고 연한 필기감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반대로 B는 Black을 뜻하며, 흑연의 진하기를 나타냅니다. 

B 앞에 있는 숫자가 높을수록 진하고 부드러운 필기감을 표시하고요.



이렇게 해서 한 자루의 연필이 완성되고, 우리는 그 연필을 구매합니다.

연필이 만들어진지 450년이 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을지 떠올려보세요.


우리가 연필을 사용하며 무언가를 기록할 때, 

그 안에 담긴 시간과 재료 그리고 정성을 떠올리면 사물이 조금 더 소중하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저의 글을 읽고, 평범한 연필을 다른 시선으로도 바라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역사가 깊은 브랜드의 연필을 몇 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정말 연필에 대해서 깊이 연구하고 테스트한 유명한 연필을 큐레이션 해서 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