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삼빠 Jun 29. 2023

선택적으로 피곤한 아들

우리 아들은 언제나 일찍 일어났었다. 돌 때쯤에는 새벽 5시에 일어나서 나에게 놀아달라고 했다. 진짜 새벽 5시는 너무했다.  

그랬던 아들이 점점 일어나는 시작이 늦어지더니, 요즘엔 곧잘 이런 말을 한다.  

“피곤해, 5분만 더 잘게.”

“알았어, 5분 만이야.”

아들 역시 점점 태어난 것이 힘든 일임을 느끼나 보다.

아침밥 먹고, 아침공부를 마치고 나면 언제 고단했냐는 듯이 생기발랄하다.            


즐겁게 학교를 가려는 아들에게 나는 당부한다.

“물 꼭 마셔.”

“알았어.”

“뛸 때는 마스크 벗고.”

“알겠어.”

이 아들의 특징은 멈추는 법을 모른다. 종종 어지럽다고 하는데, 원인을 들어보면 대부분 뜨거운 햇빛에서 물도 안 마시고 열심히 뛰어다닌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오늘만 해도 학교 공중전화로 나에게 전화를 걸었다.

“아빠, 나 너무 어지러워.”

“왜?”

“외발 자전거로 강당 200바퀴 넘게 돌았어.”

“아니 좀 쉬면서 하지.”

“데리러 와죠.”

“아오.”

사실상 200바퀴를 돌지는 않았겠지만, 정말 쉴 줄 모른다.

정말 답답할 노릇이다. 나를 닮았으면 안 그럴 텐데 외탁했나 보다.     


아내도 뭔가 하면 끝장을 보는 성격이다. 신혼 때 정말 적응하기 힘들었다. 청소를 하거나 집안일을 할 때도 나는 뭔가 나누어서 하는 타입인데, 아내는 한 번 시작하면 청소, 설거지 등 끝날 때까지 쉬지를 않았다.

아이들이 생겨나면서 그렇게까지 하지는 못하지만, 끝장을 보는 성격은 변하지 않았다.      


그렇게 외발 자전거 200바퀴 뛰고 온 아들이 나의 표정을 보고 말한다.

“아빠 원래 나 중간 없는 거 알잖아.”

“자랑이다.”

그래 그런 아들인 걸 어쩌겠냐. 황당한 것은 어지럽다고 해서 집에 오면 다시 살아난다는 것이다.

이 아들이 피곤할 때는 아침에 일어날 때와 공부할 때, 집에 돌아오기 직전만 피곤한 것 같다.


그래 너만 그러지 않을 거야.

그래도 어지러울 때까지 뛰지는 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밴드 빨리 떼기? 천천히 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