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미 Oct 14. 2021

식물도 취향이 있다.

식물마다 원하는 흙이 다르다.

기껏 식물을 구매하고 다시 머뭇거리기 시작했다. 흙을 구매하기 위해 '흙'이라고 검색했더니 엄청나게 나오기 시작했다. '배수가 좋은 흙'부터 '영양이 많은 흙'까지 또 어떤 가드너는 식물에 맞게 흙을 배합해야 한다면서 '펄라이트'부터 알 수 없는 용어들을 쓰며 설명하고 있었다. 눈이 뒤집히는 줄 알았다.


'겨우 흙 고르는데 이렇게 스트레스받을 일인가!'라고 물어볼 수도 있다. 하지만 알 수 없는 용어들을 마주했을 때 겁이 났던 이유는 '식물이 잘못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흙은 식물에게 아주 중요한 요소다. 영양분을 주고 뿌리를 내리고 서 있을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어렵다고 손을 놓고 있을 순 없었다. 식물에게 조금이라도 더 좋은 흙으로 해주고 싶었고 더 찾아보면 올리브 나무에게 적합한 흙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던 중 한 줄기 빛 같은 제품을 발견했다. '분갈이용토' 토는 분명 흙일 테니 관심이 갔다. 상세페이지를 열심히 읽어보니 어떤 식물이든 이거 하나로 충분하다고 했다. 또한 영양이 풍부해서 식물들이 잘 자란다고 쓰여 있었다. 혼란을 겪고 있는 나에게 '그냥 이걸 사'라고 하는 것 같았다. 그런데 옵션을 고르려는 순간, 또다시 결정장애가 오기 시작했다.


'꽃용', '열매용', '나무용'…. 내가 대체 뭘 보고 있는 거지라는 생각이 스쳤다. 일단 내가 구매한 올리브 나무는 혼자 열매를 맺을 수 있다. 그렇다면 열매용일까? 하지만 열매를 맺기보다 더 크게 자랐으면 좋겠는데, 그럼 나무용일까? 혼란스럽기 그지없었다. 다행히 상품 판매자에게 연락을 남길 수 있었는데 직접 물어보는 게 빠른 해답이었다.    

나: 안녕하세요! 올리브 나무 분갈이를 해주려고 하는데요 어떤 흙이 좋을까요?
사장님: 아 그럼 마사토랑 분갈이 흙 사면돼요!
나: 엇 열매용 나무용 중에 뭐가 좋아요?
사장님: 큰 차이는 없지만, 나무용으로 구매하세요!
나: 감사합니다!

드디어 어려운 용어들 속에서 흙을 구매했다. 사실 처음부터 사장님한테 물어볼걸 싶기도 하지만 여러 용어를 배웠으니 나는 가드너로써 한 발 더 내디뎠다고 생각했다. 내가 이렇게 고생하고 있다는 걸 올리브 나무는 알아줄까? 흙을 고르는 한 단계를 넘어섰으니 귀여운 삽과 장갑을 사러 다이소로 갔다. 최근 식물에 대한 관심이 커진 추세여서 그런지 따로 원예 코너가 있었다. 바구니에 삽과 장갑을 담으며 보는데 마사토와 분갈이용토가 여기도 있었다. 다이소는 정말 다 있었다. 과장 광고가 아니었다. 처음부터 왔었더라면... 아니다 '나는 흙을 조금 배웠다.' 라며 정신 승리했다.   


- 마사토는 돌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화분에 첫 번째로 깔아서 흙의 누수를 방지하고 배수를 좋게 만들어준다. 굵을수록 사이의 빈 공간이 커질 테니 배수가 좋아질 것이다.

- 분갈이용토는 상토라고 부르기도 하며 우리가 아는 흙을 말한다. 여기에 이런저런 배합을 통해 식물에 따라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라 나무용 열매용(과실용) 꽃 용 이런 식으로 나뉘는데 어마한 비율로 배합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므로 비슷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은 이 흙을 사용한다.


작가의 이전글 나무가 18만원 이라구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