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릅 Oct 21. 2022

제 나이 때 겪는 인간관계가 정말 중요한 이유

특히 20대 주목


여러분들은 사람들과 이런저런 관계를 겪다가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하고 그러세요? 감정의 폭이 들쑥날쑥 해지는 놀라운 현상이 벌어지죠.


그렇다면 우리는 아주 건강한 삶을 살고 있는 증거입니다. 엥? 무슨 소리지 힘들어 죽겠는데 생각하시겠지 안 그런 사람들이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거든요.

물론 인간관계를 겪는 데 있어 정해진 때 라는 건 없습니다. ​그래도 내가 지금 이 순간 어떤 한 인간을 겪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면 (특히나 20대) ​그저 지나칠 수 있는 사람이더라도 시간낭비라 생각 마시고 꼭 그 사람을 겪어봤으면 좋겠어요.


​굳이 겪어야 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여러 가지 일거예요.


누굴 신경 쓸 만큼 여유 없이 바빠서

괜한 감정싸움하기 싫어서

사람들이 두려워서 등등

근데 웃긴 건 지금 선택적으로 그 관계를 겪지 않아도 의도치 않게 시간이 지나서 나중에 비슷하게 겪게 돼요. ​그래서 나는 20대에 성공하고 싶어서 혹은 어떤 이유 때문에 정말 죽어라 일만 했다, 연애, 인간관계 등등 다 포기하고 오로지 성공, 돈만 보고 달려왔다. ​이런 분들은 좀 위험해요. 20대에 경험해야 할 중요한 인간관계를 포기하고 자신이 원하는 걸 얻기 위해 달려왔으니까요. ​근데 결국 인간관계라는 건 다 겪게 돼요. 내가 안 해본 것들이 나중에라도 궁금해지거든요.


​저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저 사람은 왜 나를 화나게 할까?

저 사람은 나랑 왜 안 맞을까?

이런저런 이유로 궁금해져요


​저도 성공의 길을 가기 위해 나에게 투자하고 달리는 거 좋아요. 질 높은 인생을 추구하는 사람으로서 굉장히 좋습니다. ​근데 모두가 겪는 사람과의 관계를 무시하지는 말았으면 좋겠어요. ​어차피 겪게 될 것들은 내 나이에 맞는 시기에 겪길 바라요.


​특히 20대에만 겪을 수 있는 연애의 달콤함과 쓴맛, 세상 친했던 친구와 대판 싸우기, 사회생활의 쓴맛 등등 ​20대가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에 (말랑한 사고와 수용력) 아프고 힘들더라도 피하지 말고 꼭 겪길 바라요.


​그렇지 않으면 내가 키워놓은 인간관계 면역력이 없기 때문에 갈등 대처법이나 해결법에도 미숙할 거고 나이가 더 들면 가치관이 더 확고해질 터라 변화가 어렵습니다. 겁은 더 날 테고요.


​​​​아는 지인이 있는데 아직까지 모태솔로예요. 30대에 ​사람을 만나는 게 두렵고 조금만 누군가 다가와도 바로 철벽을 쳐버려요. 굳이 꼭 연애에 국한된 게 아니라 사람들과 트러블이 생길 때 그냥 피해버리거나 제대로 대처를 못해서 갈등으로만 끝나버려요. 계속 겁을 내니 무섭다고만 하고 신세한탄만 해요. 제가 지켜보는 입장으로선 답답하죠


​근데 이게 어려서 그러면 그러려니 하는데 나이를 먹을 만큼 먹은 사람이 그러면 그걸 누가 이해해 주냐는 말이에요. 알다시피 나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은 내가 왜 그러는지 그렇게 친절하지 않잖아요. 오로지 나의 언행을 보고 ‘그 나이 먹고 뭐했어?’라는 판단을 합니다. 그래서 겪어야 할 때 겪는 게 중요한 거더라고요. 관계 면역력과 대처법을 기를 수 있는 힘을 나이에 맞게 쌓아야 합니다.




​​​​마무리로,


​지금 그 사람을 피하더라도 나중에 결국 비슷한 사람을 또 만날 테고 비슷한 상황이 또 일어날 거예요. 피하지 말고 온전하게 그 사람을 겪어보세요.


기뻐해보기도 하고 눈물도 쏙 빼보고 삐져도 보고 서운함도 느끼고 또 위로도 주고받아보고 ​다 해보세요. (북치고 장구치기)

 사람이 나에게 주는 것들은  의미 있는 것들이고 ​그게 나의 인간관계를 탄탄하게 잡아줄 힘을 기르는 과정이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무의미한 시간을 보낼 용기가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