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불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독일행 초인 용쌤 Jan 25. 2017

수불석권, 손에서 책을 놓지 말자

자꾸 봐야 친해진다

  책의 무게를 즐겨라

  나는 집을 나설 때 가장 먼저 책을 챙긴다. 서재를 한번 훑어본 뒤에 마음에 드는 책을 한 권 이상 챙기는 게 10년 동안 지켜오고 있는 나의 소중한 습관이다. 평상시에는 두 권, 여행을 떠날 때는 두 권 이상의 책을 챙긴다. 한 권도 읽기 힘든데 왜 두 권 이상을 챙기느냐고 물을지도 모르겠다. 책 욕심이 워낙 많아서이기도 하고,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기면 책 한 권을 금세 다 읽어버리기 때문이기도 하다. 더불어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른 책을 읽는 걸 좋아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집을 나설 때마다 늘 여러 권의 책을 챙기다 보니 가방이 상당히 무겁다. 하지만 불만이 생기기보다는 그 무게만큼의 지식이 나의 내면을 풍부하게 채워준다는 생각에 즐거울 따름이다. 나는 예비군 훈련을 갈 때도 책을 챙겼다. 그리고 민방위 훈련을 갈 때도 책을 챙긴다. 사실 훈련을 받을 때 책을 가지고 들어갈 수 없게 되어있다. 나 역시 예비군 1년 차 때는 책을 가져갈 엄두를 내지 못했다. 그런데 훈련 중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많다는 걸 알게 된 후, 책을 안 가져갈 수가 없었다. 


  나는 남들이 담배를 피우거나 잠을 잘 때 나무 뒤에 숨어서 몰래 책을 읽었다. 자유시간이 주어지는 저녁 시간에는 아예 책을 손에서 놓지 않고 잠자기 전까지 책을 읽었다. 가끔씩 조교에게 걸려 주의를 받거나 책을 빼앗기는 일도 생겼지만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그때도 두 권의 책을 준비했기 때문이다. 훈련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시간이 아깝다며 짜증을 낼 때 나는 책 읽을 시간을 덤으로 얻은 기분이었다. 


  이렇게 어디를 가나 책을 손에서 놓지 않는 좋은 습관 하나가 인생을 얼마나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지를 온몸으로 체험하며 즐기는 중이다. 수불석권(手不釋券). 어디든 상관없다. 단 1분이라도 시간이 나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늘 책을 가지고 다녀보자. 독서는 절대적인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만 가능한 행위라는 걸 꼭 이야기해주고 싶다. 


  버스나 지하철도 도서관이 될 수 있다.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면 사람들을 자주 관찰한다. 책을 읽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헤아려보고 싶어서다. 그렇게 주의 깊게 관찰해본 결과 다섯 가지 유형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DMB 시청하기, 음악 듣기, 지인과 카톡 하기, 잠자기, 앞만 보며 멀뚱멀뚱 앉아 있기. 안타깝게도 책 읽기는 포함되지 않는다. 때문에 독서 중인 사람들을 보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다. 안면은 없지만 괜히 대화를 나눠보고 싶기도 하고, 상대가 읽고 있는 책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기도 하다. 


  이동 시간만 잘 활용한다면 적어도 한 시간 이상을 독서에 투자할 수 있다. 처음에는 멀미가 나고 글자가 잘 보이지 않아서 포기하 수도 있다. 하지만 내 경험에 의하면 딱 3일만 견디면 몸이 적응한다. 눈이 나빠진다는 충고도 많이 들었지만 그렇게 10년 이상 책을 읽은 지금도 1.2의 시력을 유지하고 있으니 별로 개의치 않는다. 만약 3일이 부족하다면 일주일만 견뎌보자. 그래도 안 된다면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겠지만 포기하지 말고 독서 장벽을 극복하고자 노력해보길 바란다. 


  책과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자신 안에 있는 꿈을 펼칠 수 있는 소중한 원동력이 생긴다. 수불석권 습관은 당신의 의자에 달려 있다. 그리고 이 습관이 당신 인생을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의 시작이 될 것이다. 






1) 초인 용쌤 독서카페 '어썸피플'

http://cafe.naver.com/awesomepeople7


2) 초인 용쌤 자기계발 블로그

http://s2589000.blog.me/


3) 초인 용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eunyong.ryu.1


4) 초인 용쌤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keunyong.ryu.1/      


5) <라이프로그북> 공식 카페

http://cafe.naver.com/lifelogbook

매거진의 이전글 [독서노하우] 책 읽다가 이해가 안 되면 넘어가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