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유학을 통한 방법
우리나라에서 미국 변호사가 되고자 하려면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이 미국 유학입니다. 이때에도 미국의 로스쿨에 진학하는 방법과 법학석사(Mater of Laws; L.L.M) 과정을 이수하고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미국 로스쿨 진학
미국 변호사 자격취득을 위하여 유학을 가서 미국 로스쿨에 입학하고자 하는 경우 주의하실 점은 반드시 미국변호사협회가 인가한 로스쿨을 선택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American Bar Association Approved Law School).
ABA 인가 로스쿨을 졸업하면 Juris Doctor라는 “법학석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고 이 학위를 취득한 졸업생들은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처럼 ABA 인가 로스쿨을 가는 것이 정석이기는 하나 총 3년의 과정이 걸린다는 점에서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2) 법학석사 과정 이수
3년이라는 로스쿨 과정을 단축할 수 있는 것이 미국 법학석사 과정 이수 및 석사학위 취득입니다. 미국은 미국의 로스쿨과 기간과 내용 면에서 견줄 수 있는 외국 법대를 졸업하고 미국의 대학에서 법학 석사과정, 즉, L.L.M을 마친 자들에게는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제가 유학을 간 2006년만 해도 한국의 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였거나, 법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도 L.L.M을 마치면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게 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으나 이제는 요건이 많이 강화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저와 같이 유학을 해서 L.L.M 과정을 이수한 분 중에서도 뉴욕주에서 법학 전공이 아님을 이유로 자격을 인정하지 않아 다른 주로 가서 변호사 시험을 보신 분도 있으므로 L.L.M 과정을 통해서 미국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시려고 하는 분들은 반드시 사전에 자신이 자격요건이 되는지, 부족한 부분을 L.L.M을 통해서 만족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L.L.M 과정의 장점은 기간이 1년도 안 되는 시간에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므로 시간과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나. 기타
이외에도 우리나라의 로스쿨 중에서는 졸업하면 미국의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는 로스쿨도 있고, 미국의 어떤 주에서는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한국의 변호사에게 미국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뉴욕주 변호사 시험 위원회 홈페이지(The New York State Board of Law Examiners)는 변호사 시험 자격요건(Bar Exam Eligibility), 변호사 시험 정보(Bar Exam Information) 등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으니, 여기를 꼭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