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원다움 Aug 21. 2023

행복해지고 싶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이것'

행복하고 싶은데, 행복이 뭘까?

우리는 보통 '인생이 내 맘대로 되지 않는다'라고 한다. 모델 한혜진은 “세상사 일, 연애, 인간관계, 돈, 내 마음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지만 내 몸만큼은 내 의지로 변화시킬 수 있다.”라는 말로 자신이 운동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실상은 이마저도 어다. 음식에 대한 욕구는 다이어트 의지를 꺾어버리고 언제 우리의 건강이 불건강한 상태로 바뀔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한 번뿐인 인생, 행복하게 살아보겠다고 죽어라 일하고 시간을 쪼개 자기 계발에 운동까지 하는데 왜 우리는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할까?


책 '운이 좋다고 말해야 운이 좋아진다'에 만사가 내 맘대로 잘 풀리지 않는 현실을 바꾸기 위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그중 바로 해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을 기준으로 단어를 재정의' 하는 것이다.


당신에게'행복한 상태'란 무엇입니까?


우리는 이 질문에 쉽게 답하지 못한다. 나에게도 '행복'이란 그저 뜬구름 잡 설명할 수 없는 단어일 뿐이니까. 하지만 구체적인 행복의 모양이 없으면 우리의 뇌는 '행복해지고 싶다고는 하는데, 대체 행복이 뭐지?'라고 생각해 버린다. 


어떻게 해야 행복한 상태가 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행복함을 느낄 수 없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이다('오, 일리 있어':) 따라서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우리의 뇌에 알려줘야 한다.


미국의 한 대학에서 미국 전 지역 60세 이상 자수성가로 부자가 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당신은 행복합니까?'라는 단순한 질문에 83%의 사람이 행복하지 않다고 대답했다. 


그 이유를 밝히기 위한 조사에서 그들은 승패의 규칙으로 움직이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것은 ' 사람보다 내가(어떤 것이 더 많기 때문에 혹은 더 나은 결과를 냈기 때문에) 이겼다 혹은 졌다'라고 생각하는 식의 사고법이다.


만사를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패턴이다. 이러한 생각을 가진 사람은 이긴 결과에 대해 이번에는 이겼지만 언젠가는 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불안하고,  만일 다면 졌기 때문에 이긴 사람을 시샘해 스스로 행복하지 않다고 했다. 돈이 많으면 뭐 하나, 행복 다고 느낄 새가 없는 .


이들처럼 행복을 타인과의 비교에 의한 만족감으로 정의한다면 성공을 이루고도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모두 행복, 성공, 부, 자유 등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각각의 개념을 잘못 정의하면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이루고도 바라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자신의 인생을 긍정적이고 행복한 상태로 바꾸기 위해서, 나를 기준으로 단어를 재정의 할 필요가 있다.



책을 읽으며 생각했다. '나는 왜 이렇게 최선을 다해 살려고 하지? 최선을 다해 얻고 싶는 행복은, 대체 무엇이지?'


우선 행복이라는 단어를 정의 내리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행복하지 않을 때를 생각해 보았다. 나 같은 경우는 불안을 느낄 때 행복하지 않았다. 


불안을 느끼는 경우는 스스로 정한 목표가 없을 때, 타인이 이뤄놓은 결과현재 내가 부족하다낄 때 불안했다. 남과 비교하지 않기 위해 나의 속도. 내가 원하는 방향 등 나를 제대로 알고 나다움을 온전히 인정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나를 제대로 알려면 다양한 직간접 경험을 통해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신념 정립고 이를 바탕으로 나 다운 삶이 정의되어야 한다.


내가 원하는 삶이 뭔지 정확하게 알면 남과 비교할 필요가 없어지고 해야 할 일이 명확해진다. 내가 할 일이 무엇인지 안다면 그 일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으며 몰입의 상태에서 불안은 사라지고 행복감을 느꼈다.  


'아, 나는 해야 할 일에 몰입했을 때 행복을 느끼는구나'



'인생, 참.. 나한테만 왜 이러냐, 운도 지지리 없지'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이 원하는 상태를 자신 기준으로 재정의해 보자. 우선 이것부터!

당신은 어떤 상태에 행복을 느끼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그냥. 명품은 내 취향이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