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는 입학식에 늦게 왔다. 현기의 지각은 1학년 동안 여러 번 생겼고 준비물이나 과제는 거의 가져오지 않았다. 그런데 집에 가는 시간이 되면 청소는 하지도 않고 번개처럼 집으로 가 버렸다. 다음 날 청소하고 가라고 하면 태권도 학원 갔다가 나중에 놀 시간이 날아간다면서 불만을 많이 표현했다. 그래도 청소를 다 하고 갔고 점차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기 주변은 늘 지저분해서 친구들이 인상을 찌푸리는 일이 많았지만 정작 현기는 아무렇지도 않았다. 현기는 어렸을 때 몸이 아파서 어머니와 5학년 누나가 다 해 준 바람에 1학년이 되어서 생활 습관이 되어 있지 않았다. 어떤 날은 게임을 하다가 12시가 넘어 자서 정신없이 졸기도 했다.
“현기 때문에 너무 고민이에요. 할 줄 아는 게 하나도 없죠? 시켜도 안 해요.”
4월의 학부모 상담 시간의 현기 어머니의 후회가 섞인 말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다.
우리 아이들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길러주는 것은 그들의 미래를 위한 최고의 선물이다. 특히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생활 습관을 길러주는 것은 초등학교 6년을 다니는 동안 학교생활과 친구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과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는 습관은 아이들에게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만들어준다. 이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향상하는 데 필수적이다.
아이가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일어나는 습관을 갖게 함으로써, 건강한 수면 패턴을 형성할 수 있다. 이것은 아이의 신체적 성장과 뇌 발달을 돕고, 충분한 수면은 아이의 에너지 수준을 높여준다. 전반적인 기분과 정서적 안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는 습관은 아이의 신체 시계를 조절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을 돕는다. 이런 생활 습관은 1학년을 입학하기 전에 형성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현기처럼 저학년이라면 생활 습관을 지금이라도 만들어야 한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제일 빠르다. 아직도 학교 생활을 할 시간은 많으므로 당장 시작해야 한다.
첫째, 부모는 아이와 생활 습관 규칙을 같이 만들고 이를 지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잠자리에 들기 위해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것은 매우 좋은 규칙이다. 부드러운 음성으로 그림을 보여주며 이야기를 하듯이 읽어주고 간간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면 된다. 이때 고를 수 있는 책은 아이가 원하는 책을 읽어주면 된다.
아이들 중에 간혹 똑같은 책을 여러 번 읽어달라고 하기도 한다. 다양한 책을 읽어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에 책을 바꾸려고 하지만 잠자리의 책은 아이가 원하는 책을 여러 번 읽어주는 것도 좋다. 다만 읽어주는 부모가 조금씩 다른 말을 붙여가며 읽어주면 되는 것이다. 이수지 작가님은 글이 없는 책이나 다른 그림책을 읽어 줄 때 매일 다른 이야기로 만들어도 상관없다고 하셨다. 같은 그림인데 오늘의 토끼와 내일의 토끼가 다른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것이다. 어른의 눈으로 매일 줄거리가 같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아이들은 그때그때 달라지는 이야기를 더 좋아하고 창의성을 기르기에도 좋다.
둘째, 부모는 아이에게 규칙적인 생활 습관의 좋은 본보기를 보여줘야 한다. 부모가 일찍 일어나고,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아이는 이러한 습관을 자연스럽게 배우고 따르게 된다.
‘나는 틀려도 너는 바르게 해라.’
이런 말은 아이에게 통하지 않는다. 보고 자라는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 ‘맹모삼천지교’를 통해 다들 알고 있지 않은가?
부모가 매일 아침 일찍 기상하여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요가로 하루를 시작하는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준다면, 아이들은 이를 일상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일찍 기상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가족이 함께 건강한 식사를 준비하고 즐기는 시간을 갖는 것은 아이들에게 영양가 있는 식사의 중요성과 함께 식사 준비의 즐거움을 가르쳐 줄 수 있다. 더불어 다양한 음식을 접할 수 있어 편식이 줄어들 수 있다.
아이들은 부모가 부부싸움을 했거나 부모와 즐거운 주말을 보냈다거나 자신에게 일어난 일이 얼굴과 행동에 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 평소 일찍 오는 아이는 친구들과 이미 할 이야기를 다 하고 웃으며 수업을 시작하지만, 부모가 늦게 일어나 학교를 늦게 보내 지각하는 아이는 하루를 급하게 시작해서 한 박자씩 느리고 빼먹는 일이 생기는 편이다.
부모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자녀들은 이러한 습관들을 자연스럽게 내면화하게 된다. 이는 단순한 습관 형성을 넘어, 아이들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모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하여 아이의 습관 형성을 이끌어 주어야 한다. 이것은 아이가 긍정적인 행동을 계속 유지하도록 만들어 준다. 칭찬과 격려는 아이가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규칙을 따르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학교에서의 일정한 스케줄과 규칙을 따르는 것은 아이들에게 시간 관리, 책임감, 그리고 협동과 같은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가르친다. 이러한 기술은 아이들이 학교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데 필요하다.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식사, 그리고 학교 일과를 따르는 생활 방식은 초등학생들, 특히 1학년 학생들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의 신체 건강 발달과 사회적 환경 적응에 도움을 준다. 규칙적인 수면과 식사는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향상하며, 어른들이 보여주는 것을 통해 배우는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때로는 귀찮을 수 있지만, 부모님들이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꾸준히 실천하기를 바란다. 아이들이 규칙을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지만, 부모님의 인내심과 사랑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님이 포기하면, 아이들은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기쁨을 나눌 수 있는 날을 기대하며,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우리에게 큰 기쁨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