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검색을 하다 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 버린다. 시간은 시간대로 썼는데 찾은 이미지가 별로 마음에 들지도 않을 때는 시간이 더 아깝게 느껴진다.
이러닝 콘텐츠의 스토리보드를 만들 때도 이미지 검색이 필요하다. 의뢰받은 곳에서 지정해 준 이미지 사이트에 접속해서 화면에 넣기 적당한 이미지를 찾아 캡처하고 이미지 번호를 첨부한다. 디자이너가 그 이미지를 쓸 수 있도록 찾아 두는 것이다. 이미지 대신 삽화를 그려 넣어야 할 때는 삽화에 대한 설명을 남긴다.
요즘 만들고 있는 스토리보드는 이미지가 많이 들어간다. 몇 시간째 이어진 이미지 검색으로 눈이 뻑뻑하고 손목이 찌릿해질 때쯤 평균보다 보수가 높았던 이유 중에 이것도 있음을 알게 되었다.
나는 이렇게 이미지를 검색하고 있다.
1. 검색어 입력 + 조건 설정
검색어만 입력하면 너무 많은 이미지가 검색된다. 그래서 조건을 설정해 범위를 좁힌 후에 찾는다. 필요한 것이 사진인지 일러스트인지, 가로로 길쭉한 것인지 세로로 긴 것인지, 한국 사진인지 외국 사진인지, jpg인지 다른 형식 파일인지 등을 설정해서 후보를 줄이면이미지 15,629장을 확인해야 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2. 유사 이미지 검색
검색어로 찾을 수 없을 때는 유사한 이미지를 검색창에 넣어서 찾는다. 똑똑하게 잘 찾아 줘서 기특할 때도 있지만 엉뚱한 것이 나올 때도 있다. 고단한 작업 시간에 잠시 웃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다.
엉뚱한 것이 검색될 것을 예상하고 이미지 옆에 검색어를 넣어서 검색할 때도 있다. 구석기 시대 주먹도끼 사진을 찾아야 할 때검색창에 주먹도끼 사진만 넣으면 맛있는 게 나오지만 사진 옆에 '유물'이라는 단어도 같이 넣으면 못 먹는 게 나온다. 검색되는 이미지 수도 확 줄어든다.
이미지 검색 시간을 단축시키는 다른 방법이 있는데 내가 모르는 걸까 해서 주위에 물어봤으나 내가 아는 수준이었다. 이미지 검색은 어쩔 수 없이 시간을 투자해야 하나 보다.
그냥 아는 방법으로 부지런히 검색하고 찾은 것을 잘 모아 두고 마음에 쏙 들지 않아도 문제가 없으면 어느 정도 선에서 타협해야 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