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경 Feb 26. 2022

성공 수험가이드, 진정한 자기주도 학습이란?

성공 수험가이드, 진정한 자기주도 학습이란?     



초,중,고를 막론하고 많은 학생들이 학원2~3개는 기본으로 다닌다. 종일 학교에서 수업하고 또다시 수업을 위해서 학원으로 향한다. 심한 경우 하루 공부시간의 대부분이 수업으로 채워질 때도 있다. 이런 대한민국 현실을 안타까워하시는 한분이계셨다. 자기주도 학습으로 학생들에게 공부의 자유를 만들어 주신 분이다. 바로 ‘혜기에듀’의 대표이신 최기선 대표님이다.     



최기선 대표님은 예전에 수학을 학생들에게 가르치셨지만, 현재는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계신다. 과거에는 나무를 자세히 그리는 법을 교육하셨다면 이제는 숲을 그리는 법을 교육하시는 셈이다.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자기주도 학습에 관심을 가진다. 나또한 학원에 아이를 맡겨두기 보다는 스스로 공부하기를 원해서 자기주도 학습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터였다. 서울 강남에 위치한 센터에서 선생님의 강의는 진행되었다.  


    

자기주도 학습이란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학습의 주체자가 자신인 것이다. 너무나 당연한 사실인데도, 많은 경우에는 학습을 주도하는 주체가 학습자가 아닌 학원 선생님 혹은 부모님이다. 주체적이지 못한 공부에서 스스로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은 어찌 보면 너무 당연한 일이다.   


   

최기선 대표님의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교육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는 물론 고등학생의 학부모까지 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가득했다. 자녀의 연령대에 따라서 자기주도 학습의 방향성이 다소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공부의 습관과 방법이 전혀 교육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부모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엄마 혹은 아빠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부모주도 학습이 되는 것이다.  부모주도 학습을 하는 동안에, 학생이 공부 방법을 터득하면서 조금씩 주체가 되어간다.   


  

중,고등 학생이 되면서 학생들은 스스로 공부가 가능해 진다. 이제 부모는 지켜보는 조력자로,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로 그 역할의 이동이 발생한다. 자기주도 학습의 제1의 목표는 학습자와 주체자의 동일화이다.    


  

자기주도 학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과목별 학습전략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성적향상에 효과적인 과목별 학습전략은 학원이나 학교에서 강조되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국어, 영어, 수학을 기준으로 과목별 전략은 다음과 같다.  


   

국어의 목적은 독해력 향상이다. 하지만 여전히 학교 및 학원에서는 국어시간에 국어 문법을 집중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국어 문법이 독해력 향상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독해력 향상의 지름길은 오직 다독이다. 단, 시험용 국어 독해를 위한 전략은 긴 글속에서  주제를 찾는 노력을 해야 한다. 장문의 비문학 독해를 통해서 글의 구조를 학습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연습한다면 국어성적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영어의 목적은 국어와 마찬가지로 독해력의 향상이다. 다만 영어의 특징상 단어 학습이 절대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많은 영어학원에서는 영어수업 중에서 문법의 비중이 제법 많이 차지한다. 하지만 문법은 해석을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만 학습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독해력 향상에 힘쓰기를 적극 권유 하셨다.   


        

수학과목의 핵심은 조건과 해결책 모색이다. 즉, 일정한 상황에서 주어진 조건을 가지고 모르는 문제를 해결해 내는 것이 수학의 묘미인 것이다. 모르는 문제에 당면했을 때 해결책을 찾는 고민을 하면서 수학적인 사고력이 향상될 수 있다. 수학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개념학습이 필수다. 보통 학생들은 개념학습을 소홀이 하고 문제풀이에 열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방식이다.    


  

수학의 근본적인 목적은 개념을 파악하고 이를 문제에 적용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문제를 풀이하기 전에 그 문제가 어디서 출제가 되었고 어떤 개념을 응용한 것인지 먼저 파악해야 한다. 즉 개념은 목적이고, 문제는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센터에서 진행되었던 최기선 대표님의 자기주도 학습법은 공부에 대한 편견을 바로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현재 수험생의 성적 향상을 위한 심리 교육을 하고 있는 나에게 이번 최기선 대표님의 자기주도 학습법은 더욱 특별했다.  특히 과목별 학습전략은 고학년 학생을 자녀로 두고 있는 부모에게도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자존감을 지켜드립니다, 흔들리는 자존감은 이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