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경 Nov 19. 2022

매력발산 대화의 기술, 4가지

우리는 모두 대화를 할 때, 우리가 가진 매력을 어필하고 싶어합니다.

‘매력 발산 대화의 기술 기대해도 좋습니다!     


첫째, 인사의 법칙입니다.

인사 후 한마디를 더 하는 거죠.. 칭찬이면 더 좋아요.

직장에서 동료 혹은 상사를 만났을 때, 인사와 함께 기분 좋은 한마디를 덧붙여 봐요. 이렇게 인사하는 겁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쉼표) 대리님, 오늘 스카프 색상이 너무 예쁜데요. 따뜻한 색감이 참 잘 어울리세요”   

첫 만남 하면 떠오르는 분위기 아시죠? 왠지 설레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흥분된 느낌. 들뜬 첫 만남에서 미소를 머금고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날씨가 정말 좋아요. 이렇게 좋은 날 만나서 영광입니다”

인사로 끝내지 마시고, 기분 좋은 한마디를 덧붙이는 센스는 우리를 아주 매력적인 사람으로 어필하는 사소한 법칙입니다.   

   

둘째, 극한 경청! 표정으로 공감하고 질문으로 관심 표현하는 겁니다. 

극한 경청을 위해 필요한 것은 진지한 눈빛과 적당한 맞장구,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하면서 호기심을 보이는 겁니다. 

주변에 말을 잘하는 사람보다 말을 잘들 줄 사람이 필요하다는 거 알고 계세요? 말 잘하는 사람보다는 말 잘 들어 주는 사람을 우리는 더욱 매력적으로 생각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요.

“정말?”

“그랬구나…”

“역시, 대단하세요.”

“좀 더 자세 말해주세요.”

이렇게 자신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경청을 해주는데 누가 싫어할까요.     


셋째,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요점 정리를 중간에 하는 것입니다.

상대가 이야기를 길게 늘어놓으면, 자신도 헷갈린답니다. 이때 요점을 정리해서 말해주면, 존중받는 느낌을 줄 수 있어요. 말하는 사람은 자신의 이야기를 적당히 요점 정리해줄 때 존중의 느낌을 받아요. ‘아, 내 말을 이렇게 열심히 듣고 있구나’ 이런 생각을 하면서 우리의 모습에서 매력을 느낀답니다.      

“아~그러니까 A 업체에서 제시한 조건을 받아들이면서, 우리 쪽에 유리하게 계약을 체결하신 거네요.”

“계약단가를 설득해서 낮추신 것은 정말 대단하세요.”

이렇게 마무리에 긍정적인 평가 한마디 덧붙이는 센스!!!   

  

넷째, 감사의 맺음말입니다.

감사는 감동을 불러오죠. 상대방의 좋은 말을 잘 들었다고 감사 인사까지 한다면 매력을 넘어선 좋은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길 수가 있습니다. 감사의 말로 마음의 문을 열어볼까요.

“오늘 말씀해 주신 계약 건 인상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음에 도움 한번 받고 싶어요. 더 멋진 경험담 기대 하겠습니다.”

사람은 감사와 감동의 순간에 ‘다이돌핀’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요. ‘다이돌핀’은 엔도르핀보다 4,000배나 높은 항암효과가 있어요. 감사와 감동의 대화로 인간관계뿐 아니라 신체 건강까지도 탁월하게 만들어 보아요!!!

작가의 이전글 ‘주변 소리’때문에 고통스런 당신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