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경 Jan 28. 2023

사람을 변화시키는 한 마디,"당신은 000 사람입니다"

날 울린 한 마디, “당신은 000 사람입니다”



범죄, 약물중독, 폭력으로 넘쳐나는 미국의 빈민가에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평생을 쏟은 사람이 있다. 마르바 콜린스라는 선생님이다. 그녀는 학교를 그만둔 아이, 학습 부적응 아이들에게 셰익스피어, 톨스토이 등 수준 높은 문학을 가르쳤다. 사회가 포기한 아이들을 향한 그녀의 진심은 오직 한가지였다. 자신이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스스로 믿게 하는 것. 그 작은 믿음은 결국 그들 대부분을 성공한 인재가 되게 하는 기적을 만들었다. 



그녀가 아이들에게 한 말, “너희는 아주 중요한 사람들이란다. 어떤 순간에도 그 사실을 잊지 않는다면 자신이 가장 원하는 가장 멋있는 모습을 반드시 찾을 수 있어” 책에서 이 한 문장을 읽어 내려가는데, 가슴이 뭉클하고 눈물이 났다. 최근 그 어떤 말보다도 내 마음을 토닥이는 위로의 말이었기 때문이다. 



내가 쓴 책인데도 내가 위로받는 이유는, 한 문장 한 문장이 나라는 사람에게 들려주는 말들이었기 때문이다. 수십 년, 나의 삶이 평범하기 그지없는 삶이었고, 평범함 속에서도 꿈꾸고 싶었다. 이런 나에게 진심으로 힘 있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그리고 나에게 들려줄 메시지들을 책에 담았다. 한 구절씩 읽어내려가면서 위로받고, 힘이 되고, 눈물이 나는 이유는 그런 진심이 녹아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중요한 존재가 되기를 원한다. 다만 중요성을 세상에 표현하는 방식이 각자 다를 뿐이다. 소중한 사람과의 관계를 더욱 친밀하게 하고 싶다면 진심을 담아서 그에게 이 말을 건네보자. “당신은 중요한 사람입니다” 이 한마디는 우리의 관계를 변화시킬 뿐 아니라 이 말을 듣는 사람에게 무엇이든 할 수는 힘을 준다. 



거대한 변화를 위한 시작은 작은 믿음에서 출발한다. 그 믿음은 우리는 모두 중요한 존재라는 믿음이고, 마음만 먹으면 최고가 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사람은 홀로 자신이 중요한 존재임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니 소중한 사람에게 이 한 마디를 해주자. “당신은 중요해요. 그리고 무엇이든 할 능력이 있어요” 그를 향한 소중한 한 마디는 돌고 돌아 나에게 다시 온다. 오늘 들었던 이 인정의 말은 우리의 삶, 우리의 미래를 엄청나게 바꿔놓을 것이다. 



나와 똑같은 다른 사람에게 같은 말을 해주고 싶다. “당신은 꿈꿀 수 있습니다. 당신은 소중하고 중요한 존재이니까요. 그 속에 묻어둔 진짜 원하는 모습을 한번 보여주세요”라고 이 책 <연봉 올리는 말투>를 통해서 전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그누구의 마음도 움직이는 기똥찬 한 마디, 000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