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달 Jun 14. 2023

음치를 대하는 자세

음치를 대하는 자세    



 국민학교 6학년 음악, 노래 시험 곡은 ‘푸른 잔디’라는 동요였다. 

“풀냄새 피어나는 잔디에 누워~”

“즐거워~즐거워~ 노래 불러요.”     

이 부분에서는 고음 처리를 해야 하는 난이도 상의 노래다. 선생님의 풍금 소리에 맞춰 노래를 불렀고, 잘 불렀다는 칭찬도 들었다. 그 칭찬에 힘입어 가끔 풀밭에 눕게 될 기회가 있으면 노래가 신나서 입가로 나왔다.   


중학교 입학, 음악 선생님은 중후한 느낌의 나이가 많으신 남자 선생님이셨다.

첫 시험 곡은 현재명의 그 집 앞. 지금 다시 보니 꽤 난이도 있는 노래인 것 같다. 어쨌든, 나는 시험을 잘 보고 싶었고, 열심히 연습했다. 시험발표 이후부터 시험 직전까지 계속 연습했다. ‘오가며 그 집 앞을 지나노라면~.’ 연습만이 살길! 학교에 아침 일찍 와서 혼자서 교실 칠판 앞에서 불러보기도 했다.      


드디어 시험 당일, 그 중저음의 음악 선생님은 텔레비전에 나오는 것 같은 까만색 커다란 피아노-지금 생각해 보니 그랜드 피아노였던 것 같다.-를 음악실에 가져다 놓으셨다.     

문제는 내가 그런 실제 피아노 소리를 이전에 한 번도 실제로는 들어본 적이 없었다는 것이다. 어떤 차도 다니지 않는 시골 작은, 아주 작은 동네에서 살다가 이 큰 대도시에 온 지는 몇 년 안 되었다. 2층짜리 건물도 내겐 엄청난 사실이었고, 여기서는 간혹이지만 아파트도 볼 수 있는 곳이었다. 그러니 시골 촌놈에게 피아노라는 것은 신문물에 가까웠다.      

선생님께서 우아하고 그럴듯하게 반질반질 윤이 나는 검은색 피아노 앞에 앉아 반주를 시작하셨다. 1번 아이는 눈빛을 잃었다. 그 애도 분명, 너무 긴장해서 아무것도 안 들리는 듯했다.

“오가며 그 집 앞을 지나노라면~ 그리워 나도 몰래~”

여기까지 부르다가 멈칫, 반주는 더 이상 들리지 않았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됐다. 들어가라.”


1번은 얼굴이 빨개져서 자리로 들어갔다. 나는 충격!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몇 명이나 했을까. 중간중간 선생님의 “됐다. 들어가라.” 가 들렸다. 결국 내 순서가 오고야 말았고, 나는 떨리는 마음을 진정시키려 심호흡을 크게 했다. 선생님이 피아노 반주를 시작했다. 순간, 나는 머리가 핑하는 느낌과 함께 더 이상 피아노 소리가 들리지 않았다.     

“오가며 그 집 앞을 지나노라면~ 그리워 나도 몰래 발이 머물고~~”

윽! 머물고, 고, 고부분에서 삑사리가 났다. 고음이 올라가지 않았고 이상한 쇳소리가 났다.

“됐다. 들어가라.”     


반주는 끝났다. 나는 자리로 돌아왔다. 그리고 얼굴을 파묻고 울었다. 다음 해, 운명은 너무나 야속했다. 그 중후한 느낌의 나이가 많으신 남자 선생님은 또다시 음악 선생님이 되셨다. 선생님을 보는 순간, 작년의 수치스러운 기억이 다 살아났고, 나는 몹시 괴로웠다. 그래도 나는 당차게 이겨 내기로 마음먹었고, 이번엔 반드시 가창 시험에서 끝까지 살아남겠다고 다짐했다. 속으로만 말하고 싶었지만, 나는 내 주변 친구들에게 선언까지 해버렸다. 절대, 절대 실패하면 안 되는 것이었다.     

이번 곡은 모차르트 자장가. 당연히 나는 피나는 연습을 했다. 친구들에게 검사받기도 했다. 나는 완벽하게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잘 자라 우리 아가, 앞뜰과 뒷동산에~ 새들도 아가 양도~ 다들 자는데~”

‘어라?! 이제 통과인가?’

“달님은 영창으로~ 은구슬 금구슬을~”

“됐다. 들어가라.”


띵!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조용히 고개를 숙인 채 내 자리로 걸어갔다. 이제, 나는 어떤 노래도 부를 수 없었다. 피아노 소리를 듣는 순간 머릿속이 하얘지고 악보는 머릿속에서 지워졌다.     


- 에필로그: 대학 시절, 젊은 청춘들은 온통 노래방에서 대중가요를 불러댔다. 그들은 다 18번이 있다고 한다. 나는, 없었다. 나는, 탬버린 맨. 사람들이 노래를 억지로 시킨다. 신비주의로 남을 것인가. 음치임을 만천하에 공개할 것인가. 나는 늘 갈등한다. 사실 나는 노래를 좋아한다. 따라 부르는 것도 좋아한다. 하지만, 나는 음치다. 나는 선천적 음치인가. 후천적 음치인가.     


 그때, 나는 결심했다. 나중에 내가 커서 무대가 무서워 떨고 있는 가여운 작은 새가 노래할 때, 그 노래가 아무리 듣기 힘들어도, 음이 맞지 않아도, 나는 절대로 그만하라고 말하며 끊지 않겠다고. 그리고 틀려도 되니까 자신 있게 해 보라고 말해줄 것이라고.      


작가의 이전글 학교에서 만난 빌런- 에필로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