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윤리-당신의 말이 빛나는 날00]

말의 윤리 차례와 들머리

by 백승호

말의 윤리- 말이 빛나는 날에

행복한 삶을 위한 듣기 말하기


차례

1부 듣기와 말을 위한 철학

1. 타인을 존중하는 상대주의

2. 생명에 대한 사랑

3. 타자에 대한 공감과 배려

4. 좋은 기운을 전하는 긍정의 힘

5. 자주적인고 주체적인 사람

6. 타인을 인정하고 자기를 존중하는 자존감

7. 전쟁을 거부하고 화해를 중시하는 평화

8. 공동체 모두의 행복을 위한 아름다운 연대


제2부 듣기란 무엇인가

1. 듣기의 힘

2. 듣기와 삶

3. 듣기의 원리

4. 듣기 방법


제3부 말하기란 무엇인가

1. 말하기의 힘

2. 말하기와 삶

3. 말하기 원리

4. 말하기 방법


제4부 가정에서 듣기 말하기

1. 부모의 듣기 말하기

2. 자녀의 듣기 말하기

3. 형제자매 듣기 말하기


제5부 학교에서 듣기 말하기

1. 교사의 듣기 말하기

2. 학생의 듣기 말하기


제6부 직장에서 듣기 말하기

1. 상사의 듣기 말하기

2. 직원의 듣기 말하기


제7부 병원에서 듣기 말하기

1. 의사의 듣기 말하기

2. 환자의 듣기 말하기


【들머리】

말이 빛나는 날에

사람은 사회적 관계를 이루고 상호작용하며 살아갑니다.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할 때 반드시 말을 주고받으며 의사소통을 합니다. 말은 그 사람의 느낌과 생각과 얼을 담은 것이라 말이 그 사람입니다. 또한 말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이어주는 소통의 도구입니다. 말은 나를 나답게 살게 하고 더 자유롭게 살게 하며 더불어 살아가게 하는 힘을 지니게 합니다. 나답게 산다는 것은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게 한다는 것이고, 자유롭다는 것은 억압과 구속으로부터 벗어난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산다는 것은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산다는 것이고, 우리를 둘러싼 자연환경과 더불어 산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사는 이유는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삽니다. 행복하려면 여러 조건이 있습니다. 몸과 마음의 건강, 물질적 부, 권력과 명예, 행복한 관계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것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열심히 공부하여 좋은 대학교에 가고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 애를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1997년 11월에 우리나라가 가진 외환이 너무 부족하여 국제 통화 기금(IMF)으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은 사건 이후 우리 삶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2020년은 코로나19의 창궐로 인하여 일자리는 사라지고 삶은 더욱 힘겹기만 합니다. 학생들이 열심히 노력하여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을 나와도 취직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연애와 결혼을 포기하는 사람도 많고 사람들의 관계는 더욱 각박해지고 있습니다. 청년들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자영업 할 것 없이 어느 곳이나 취업을 하기 어려워졌고, 취업을 하더러도 사람을 쉽게 들이고 내치기도 하여 안정적인 일자리는 줄어들고 미래는 불안해졌습니다. 최근에는 빈부격차와 사회 양극화가 심해져 다층적이고 다원적인 위계구조가 더욱더 확대 재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나 노후에 대한 불안 대비하기 위하여 돈에 대한 욕망과 집착이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도 비트코인, 주식, 부동산에 관심이 많고 모든 것을 돈 중심적 사고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젊은이들이 돈과 물질을 중시하면 소위 ‘속물’이라고 비판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경제 금융 교육을 받고 ‘재테크’를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과 이재 능력에 대한 관심을 갖지 않으면 상처 받고 살아가기 쉽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능력을 중시하고 그 능력에 따른 보상으로 돈을 더 많이 받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들도 능력에 따른 보상은 공정하다고 생각하고 경제적 차별은 정당하다는 입장입니다. 이렇게 능력과 보상을 중시하다 보니 경쟁이 심하고 상대방을 이겨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여 적자생존의 정글 속에서 서로 힘들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정치가와 언론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데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도 있습니다. 승자독식, 정글의 약육강식 사회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제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사회 제도적 방안에 대한 것보다 개인의 말과 삶의 태도 등에 대하여 새로운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려 합니다.

그래서 지금 상황에서 필요한 것은 ‘전환’이라 생각합니다. 삶의 태도나 방식, 사람과 세상을 대하는 자세 등 모든 것을 확 바꾸지 않으면 살아가기 힘듭니다. 지난날 우리의 삶은 잘 살고 행복할 때까지 참고 살았습니다.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의 고달픔을 견디며 버텼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렇게 산다고 해서 행복한 미래가 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삶에 대한 인식과 관계에 대한 전환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저는 새로운 삶을 위한 사회제도의 전환과 개인의 인식전환을 위한 말의 전환을 말하려고 합니다. 사회제도의 전환은 혼자의 힘으로 할 수 없고 공동체의 연대와 인식 확산으로 이루어야 합니다. 진정한 행복을 위해서 국가가 생존 불안을 해소해주고, 개인은 서로 존중하면서 성취와 만족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제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 있는 사회보장제도를 더 보완해야 합니다. 또한 생존 불안을 없애기 위한 기본소득 보장과 주택 영구임대 등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해야 합니다. 민주주의에서는 선거라는 제도를 통해 대통령을 뽑고 국회의원, 지자체 의원과 군수, 시도지사를 뽑습니다. 이때 생존 불안을 해결하기 위한 정치철학과 비전을 가진 사람을 뽑아야 합니다. 그리고 법률과 제도를 마련하는데 국민의 연대가 필요합니다.

또한 개인은 힘겹고 어려울 때 함께 힘을 내어 살아가도록 서로 따뜻한 말을 하며 좋은 관계로 행복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세상에 살아있는 모든 생명이 제 삶을 살아가면서 어린이도 행복하고 어른도 행복할 수 있는 관계를 위한 말을 하는 것을 시작으로 감정, 생각, 뜻, 얼을 새롭게 전환하여 더 좋은 관계를 이루고 살아갔으면 합니다.

행복은 좋은 관계로부터 시작합니다. 서로 사랑하며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부부관계, 언제나 기댈 수 있고 편안한 부모와 자식의 관계, 서로 믿으며 허물없이 지낼 수 있는 친구관계,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장점의 발견하여 발전시켜 줄 수 있는 스승과 제자의 관계, 경쟁을 하지만 협력을 하고 진정으로 아껴주는 직장동료 관계 등 여러 관계가 행복해야 삶이 행복합니다.

말은 모든 사람의 관계를 가깝게 하기도 하고 멀어지게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말의 힘은 그 무엇보다 크고 넓습니다. 말은 사람을 바꾸고 사람과 사람 사이를 바꾸어 마침내 세상을 바꿉니다. 말을 듣고 마음이 바뀌고 태도와 행동이 달라져 한 사람을 바꾸고 사람들이 모여 사회를 바꾸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자기의 마음을 말로 표현하면서 자신을 더욱 성숙한 사람으로 만들어 갑니다. 마음이 통해야 말이 통합니다.

말을 잘하려면 단순히 말의 태도나 말씨의 문제가 아닙니다. 말에 대한 생각과 철학을 바로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말을 잘하려면 우리의 마음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마음을 잘 알고 잃어버린 마음을 찾는 것이 말공부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느낌과 생각, 뜻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신이 느끼는 것을 적절하게 표현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느낌에 공감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면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생각의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이치에 맞는 참되고 옳은 말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말은 우리 삶을 잘 알게 하고 우리 삶을 잘 살게 합니다. 우리가 말을 배운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바르게 잘 알게 해서 제대로 잘 살게 하는 것을 배운다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국어를 배우고 영어 수학, 사회, 과학을 배우지만 말을 바르게 잘하는 것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거나 배웠으나 잘 부려 쓰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 글은 사람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게 하고 더불어 살아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썼습니다. 사람이나 세상, 사물의 이치 등을 잘 알게 하고, 제대로 표현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하기 위해 쓴 것입니다. 우리가 눈으로 보거나 귀로 듣고 입으로 말하고 손으로 글을 씁니다. 읽고 듣고 말하고 쓰는 것을 제대로 하여 제 스스로 기쁘고 남과 함께 행복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즐겁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입말과 글말, 전자말(SNS)을 잘 부려 써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서로 좋아 사랑하고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삶은 끊임없이 말을 하고 생각을 서로 주고받으면서 진화해 왔습니다. 말은 주고받으며 느낌을 공감하고 생각을 이치에 맞게 하고 공동체를 위하는 인류 보편적 윤리를 중시하면 우리 모두가 함께 행복할 수 있습니다.

말을 하는 사람과 말을 듣는 사람이 함께 빛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말을 나누면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고, 마음이 더 넉넉해지며 행복을 느끼고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의 말이 빛나서 더 좋은 관계, 더 행복한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글자로 보는 세상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