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인간관계 기술
마케팅 분야에서 '포지셔닝'이란 개념이 있다. '포지셔닝'의 출발점은 상품이다. 하나의 상품이나 하나의 서비스, 하나의 회사, 하나의 단체 또는 한 개인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어쩌면 여러분 자신으로부터 시작할 수도 있다. 그러나 포지셔닝은 상품에 대한 어떤 행동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어떤 행동을 가하는 것이다. 즉,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해당 상품의 위치를 잡아 주는 것이다. < 포지셔닝/잭 트라우트, 알 리스 저/안진환 역/을유문화사/2021>
인상 형성에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초두효과(Primacy effect)라는 말이 있다. 3초 만에 상대에 대한 스캔이 완료된다고 해서 '3초의 법칙', 또는 처음 이미지가 단단히 굳어 버린다는 의미로 '콘크리트 법칙'이라고도 한다.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 편/이동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