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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障碍) 사전(辭典) 만들기(4)

통합교육(Full Inclusive Education)-3

6.통합교육의 주체는 특별한교육(Special Education) 이 아니라 일반교육이다.

모든 학생은 각기 특별하다

(Every Student is special).

따라서 모든 학생에게는 특별한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 문장은 모든 학생은 개별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앞에서 언급한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이

이것을 가리킨다.

어떤 학생은 언어지능이 탁월하고,

다른 학생은 공간 지능이 뛰어난다.

어떤 학생은 언어와 자연친화적 지능이 두드러지고,

다른 학생은 음악과 신체지능이 눈에 띈다.

이렇게 적용하다 보면

동일한 학생은 하나도 없다.

마치 "모든 사람은 독특하다

(Everyone is unique.)"라는 문장과

맥을 같이한다.

지적발달장애학생도 마찬가지이다.

다시말하면 지적발달장애학생을 비장애학생과 젼혀 다른 사람으로 간주하는 것은 오해이다.


각기 다른 학생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 장점, 강점에 따라 개별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바로 특별한 교육이다.

즉 특별한 교육은 특이하거나 특수한 교육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향하여 제공되어야 하는 교육이다.

이렇게  제공된 교육을

 "개별화된 교육(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IEP)"이라고 한다.

그동안 비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일반교육이 개별화된 교육을 간과했다,.

집단을 대상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면 된다고 생각해왔다.

이러한 교육은

"학생이 제대로 학습했는가?"보다는

 "교사가 일정에 따라 교수를 잘 했는가?"에 비중을 더 둔다.

그래서 중간과 기말에 이루어지는 평가(Evaluation)는

"학생이 잘 배웠는가?"에 대한 것이다.

최근 대학에서는 교수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하다.

다시 말하면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가르쳤는가를 평가하는 것을

이 숙고해야 한다.


지적발달장애학생을 비롯하여

모든 학생들을 향한 교육은 학생중심(student-centered)이어야 한다. 이러한 가치기반을 중심으로 교육을 실천에 옮기게 되면, 개별화된 교육을 실시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일반교육이 주도하는 교육이 바로 통합교육이고,

이 안에 특별한 교육이 포함된다.

즉 특별한 교육은 일반교육과 별도로 제공되는 교육이 아니다.

3. 통합교육은 무늬가 아니라  내용적으로 올바르게 시작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틍합교육은 무늬만 띄고있을 뿐이다. 그 이유는 "특수"라는 이름 하에 특수교사 배치, 특수학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분리교육이기 때문이다.

분리교육중심의 교육은 영원히 분리된 사회를 초래한다.

특수학교 졸업한 학생은 장애인들만 채용된 보호작업장에서 일을 하고 장애인만을 위한 평생교육을 받게 된다.

결국 이렇게 분리 위주로 이루어지는 교육은 장애인식에 대하여 왜곡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장애인식개선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대립구도, 분리구도에서 온전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

예를 들면 "정직해라, 사랑하라. 용서하라, 인내하라"라는 것을

책이나 교실에서만 가르쳐서는 실생활에서 적용되지 않는다.

특히 개인중심사회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얼굴과 얼굴을 보면서 서로 부딪히며 살아가는 사회에서

"정직해라, 사랑하라. 용서하라, 인내하라"를 실천할 수 밖에 없다.

장애인식개선은 

장애인을 만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긍정적일 수 있고, 부정적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 역시 공정하지 않다.

모든 사람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 가지고 있다.

다만 나의 입장에서 어느 면이 부각되는가에 따라 다를 뿐이다.

사람을 단적으로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이라고 간주하기 어렵다.

모든 사람이 복합적이고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통합교육은 내용적으로 올바르게 시행되어야 한다. 집에서 가장 가까운 학교를 다니면서 서로의 다름(differences)를 확인하고 존중하는 삶 그리고 나의 남음으로 너의 부족함을 채워나가며 상부상조하는 통합교육이 학교단위에서 이루어질 때, 통합된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적발달장애인(장애인을 포함하여)은 일방적으로 부족함만이 있는 존재가 아니다. 어느날 공연장에서 네명의 젊은이가 플륫 연주하는 것을 들었다. 훌륭한 연주였다. 마지막 사회자가 "이 연주자 네 분은 자폐스페트럼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하기 전 까지 이분들이 연주한 음악에 대하여 편견을 가질 수 없었다. 물론 마지막 설명을 통해서 내가 깨달은 것은 "나보다 음악적인 면이 훨씬뛰어난 분"이라고 결론을 맺은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바로 이러한 인간관을 깨닫게 하는 것이 바로 통합교육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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