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센잉 Sep 26. 2022

이제 누구나 예쁜 집에 살 수 있을 거야

오늘의집 톺아보기 No.3

https://brunch.co.kr/@2902c1f0270046b/18


저번에 설정한 오늘의집의 MVP를 구체화시켜보려 합니다.

집들이 기능의 난이도 조절 필터 서비스

이 개선점을 개발 설계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칠까요? 실제 PM들이 개발 설계하는 과정을 경험해봅시다.



기능 정의

오늘의집 인테리어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난이도' 필터에 대해 기능 정의를 해 볼 것이다.


기능 정의는 요구사항정의서로 작성하며 내릴 수 있다. 많은 내용으로 사진이 잘려 만약 보기가 힘들면 여기를 누르면 링크가 뜬다.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정보 (계층)구조도 (IA, Information Architecture)

앞서 작성한 요구사항정의서를 통해 정보 (계층)구조도를 설계할 수 있다.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화면 디자인 (Wireframe)

요구사항정의서와 정보계층구조도를 통해 화면 디자인을 해봤다. 다만, 웹 페이지에서 수행 가능한 '집들이 글쓰기 페이지'에 관련된 기능들은 디자인하지 않았고 유저들에게 직결되어 있는 '난이도' 필터 기능과 투표 기능을 디자인해봤다.



스토리보드

실무에서 팀원들과 소통할 때 말로 하면 내가 생각한 것, 원하는 것이 전달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실제로 와이어프레임 후에 스토리보드를 짜서 팀원들과 소통을 한다고 한다. 앞서 디자인한 와이어프레임을 기반으로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봤다.







오늘의집을 사용해 본 적 없던 제가 오늘의집을 처음 분석해보고 실제 사용자들과 인터뷰를 해봤습니다. 이후 사용자들의 아쉬운 UX를 파악한 후 오늘의집의 문제를 정의 내려 해결방법을 도출했습니다. 이 해결방법을 어떻게 기능으로 만들지에 대한 MVP와 MVP에 따른 핵심지표와 방향성을 KPI, OKRs로 잡고 이를 기반으로 요구사항정의서,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까지 최종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오늘의집을 실제로 이용하는 두 유저 모두 '따라 하고 싶은 인테리어가 있지만 진입장벽이 높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UX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각 유저에 맞는 난이도를 설정하면 좋을 거라고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실제로 난이도 기능이나 제가 낸 아이디어와 비슷한 기능이 업데이트가 된다면 오늘의집은 인테리어의 진입장벽을 낮춰주어 '누구나 예쁜 집에 살 수 있어'라는 슬로건에 한층 더 닿을 수 있을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