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제 누구나 예쁜 집에 살 수 있을 거야

오늘의집 톺아보기 No.3

by 김센잉

https://brunch.co.kr/@2902c1f0270046b/18


저번에 설정한 오늘의집의 MVP를 구체화시켜보려 합니다.

집들이 기능의 난이도 조절 필터 서비스

이 개선점을 개발 설계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칠까요? 실제 PM들이 개발 설계하는 과정을 경험해봅시다.



기능 정의

오늘의집 인테리어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난이도' 필터에 대해 기능 정의를 해 볼 것이다.


기능 정의는 요구사항정의서로 작성하며 내릴 수 있다. 많은 내용으로 사진이 잘려 만약 보기가 힘들면 여기를 누르면 링크가 뜬다.

요구사항정의서.jpg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정보 (계층)구조도 (IA, Information Architecture)

앞서 작성한 요구사항정의서를 통해 정보 (계층)구조도를 설계할 수 있다.

Sitemap (1).jpg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화면 디자인 (Wireframe)

요구사항정의서와 정보계층구조도를 통해 화면 디자인을 해봤다. 다만, 웹 페이지에서 수행 가능한 '집들이 글쓰기 페이지'에 관련된 기능들은 디자인하지 않았고 유저들에게 직결되어 있는 '난이도' 필터 기능과 투표 기능을 디자인해봤다.

Group 1143.png



스토리보드

실무에서 팀원들과 소통할 때 말로 하면 내가 생각한 것, 원하는 것이 전달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실제로 와이어프레임 후에 스토리보드를 짜서 팀원들과 소통을 한다고 한다. 앞서 디자인한 와이어프레임을 기반으로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봤다.


Group 3435.png


Group 3436.png


Group 3437.png


Group 3438.png



오늘의집을 사용해 본 적 없던 제가 오늘의집을 처음 분석해보고 실제 사용자들과 인터뷰를 해봤습니다. 이후 사용자들의 아쉬운 UX를 파악한 후 오늘의집의 문제를 정의 내려 해결방법을 도출했습니다. 이 해결방법을 어떻게 기능으로 만들지에 대한 MVP와 MVP에 따른 핵심지표와 방향성을 KPI, OKRs로 잡고 이를 기반으로 요구사항정의서,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까지 최종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오늘의집을 실제로 이용하는 두 유저 모두 '따라 하고 싶은 인테리어가 있지만 진입장벽이 높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UX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각 유저에 맞는 난이도를 설정하면 좋을 거라고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실제로 난이도 기능이나 제가 낸 아이디어와 비슷한 기능이 업데이트가 된다면 오늘의집은 인테리어의 진입장벽을 낮춰주어 '누구나 예쁜 집에 살 수 있어'라는 슬로건에 한층 더 닿을 수 있을 것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