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편선 Oct 17. 2023

손 잡아 드릴게요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하는 이들에게 해주고픈 말

이제 온몸으로 가을이 느껴진다. 손잡고 걷기 딱 좋은 계절이다. 사랑하는 연인들이나 함께 늙어가는 노부부는 한 여름날에도 두 손을 꼭 잡고 걷는데, 이리 날씨가 좋으니 얼마나 좋은 산책길일까 싶다. 두 손을 꼭 잡고 걷는 모습을 보면 서로 얼굴을 마주 보든 앞만 보고 걷든 서로에 대한 믿음이 전해진다. 

 


사랑을 표현하는 행동에는 손잡는 것 이외에도 많지만, 손을 잡는다는 것은 절제된 사랑, 상대에 대한 신뢰, 든든함, 동행 등의 의미가 담겨 있는 것 같다. 



나는 살아오면서 문제가 생기면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는 편이었다. 감사하게도 이제까지 그럭저럭 혼자서 나를 감당하면서 살아올 수 있었다. 



그런데 근래 엄마와 남편 때문에 혼자서는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을 맞았다. 엄마의 치매는 사회복지시설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의 힘이 필요했고, 남편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도 내가 기꺼이 감당하리라 생각하지만 국가의 이런저런 복지 혜택이 있어 참 감사하다. 지인들로부터도 유형무형의 적잖은 도움도 받고 있다. 



어느새 환자 보호자로서의 생활이 4년하고도 8개월이 되었다. 환자 본인인 남편의 고통이야 말해 무엇하겠냐마는 보호자의 생활도 녹록지 않았다. 특히, 처음의 그 당혹감과 정신없음이 참 힘들었다. 경제적인 부분도 물론 힘들었지만, 그 못지않게 정신건강 관리가 더 힘들었다. 아무나 붙잡고 내가 힘들다고 징징댈 수는 없었다. 가족이나 친구처럼 편한 사람이라고 해도 늘 이런 이야기만 할 수는 없었다. 



얼마 전에 형님(손윗동서)과 전화 통화하면서 나와 입장이 비슷한 지인의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그분은 남편이 루게릭병이라고 했다. 요양원에 모셔야 하나 고민하고 있을 때 지인분의 남편이 "나, 조금만 더 있다 버려라."라고 했다고 한다. 집에서 돌보다가 도저히 돌볼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요양원에 모셨다고 한다. 그런데 그 지인분은 남편을 요양원에 보내고는 매일 술로 보낸다고 한다. 이해하면서도 안타까웠다. 술로 잊을 수밖에 없나 싶어서.



나는 이런 경험을 하는 사람들에게 내 손을 내밀어 주고 싶다. 그들의 손을 꼭 잡아주고 싶다. 그래서 책 쓰기를 시작했다. 장기 입원 환자의 보호자로서 나의 경험을 그들에게 들려주어 그들의 마음을 위로해 주고 싶다. 그리고, 소소하지만 경험해 보지 않으면 모를 이야기들을 책 속에 담고 싶다. 장애인 연금과 장애 연금의 차이, 신청하는 방법, 환자를 데리고 병원에 오갈 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재활병원과 요양병원, 요양원의 차이 등도 담으려 한다. 



나는 이런 경험을 하는 사람들에게 내  손을 내밀어 주고 싶다. 그들의 손을 꼭 잡아주고 싶다. 그래서 보호자 커뮤니티(카페, 밴드 등)를 만들고자 한다. 커뮤니티에 와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으면 좋겠다. 위안받고, 위안을 주고, 정보도 얻기를 바란다. 가족보다 더 가족 같은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다. 



내가 한 사람의 손을 잡으면 둘이 되고, 둘이 다른 한 손에 또 한 사람을 잡으면 넷이 된다. 그렇게 나의 마음이 한 사람에게 넷에게 여덟에게……. 그렇게 손잡아 주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 술 한잔으로 힘듦을 잊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에게 위로가 되고 가족이 되어주고 싶다. 



선한 영향력. 이런 거창한 것으로 말하고 싶지는 않다. 그저 난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싶다. 그러면 그들도 또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주겠지. 그렇게 아주 조금씩이라도 서로의 상처를 보듬어 가는 작은 세상을 만들고 싶다. 



"손, 잡아 드릴게요. 우리 함께 손잡고 걸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삼거리에 서서 나에게 묻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